부산시, “지역서점 살리고, 시민들 책 읽기 늘린다”

서점서 대출하고, 독서토론도 한다

서진혁 기자 | 기사입력 2018/09/03 [17:51]

부산시, “지역서점 살리고, 시민들 책 읽기 늘린다”

서점서 대출하고, 독서토론도 한다

서진혁 기자 | 입력 : 2018/09/03 [17:51]
▲ 독서동아리 활동 예시 : 중구, 낭독서점 時집     © 부산시


부산시는 지역서점을 살리고 시민들의 독서를 늘리는 두 가지 목표를 동시에 달성하기 위해 사업을 추진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에 추진하는 사업은 지역서점 희망도서 바로대출 서비스와 책 플러스(+) 네트워크 사업로 두가지다.
 
먼저, 부산시는 읽고 싶은 책을 서점에서 대출하고 이용 후 도서관으로 반납하는 지역서점 희망도서 바로대출 서비스를 실시한다.
 
이 서비스는 신간 등 도서관에 없는 책을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신청하고, 가까운 서점에서 새 책으로 대출한 후 도서관에 반납하면 도서관 자료로 등록하는 방식이다.
 
올해 9개 구, 12개 공공도서관, 50개 서점이 참여하며, 내년에는 모든 구군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현재 용인시 등 수도권 일부 기초자치단체에서 시행하고 있으나, 광역단위로는 전국 최초다.
 
또한 전국 최초로 서점-독서동아리-작은도서관 연계사업인 책 플러스(+) 네트워크 사업도 추진한다.
 
본 사업은 독서동아리가 서점에서 독서토론 활동을 위한 도서 및 공간을 제공받고, 활동도서는 수거 후 작은도서관에 지원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오는 910일까지 사업 참여 독서동아리와 서점을 모집한다. 부산시는 본 사업을 통해 서점과 시민을 연결하는 것은 물론 향후 시민 독서운동 주체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부산시는 문화체육관광부 ‘2018 책의 해대국민 우수사업공모에서 지자체 중 유일하게 선정되어 확보한 사업비(1천만 원)를 활용했다.
 
부산시 관계자는 -서점-독자-도서관의 선순환으로 독서생태계가 활성화되어 시민 모두가 책을 가까이 즐길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도록 새로운 사업을 적극 발굴해 나갈 것이며, 이를 통해 독서인구 저변 확대와 시민 독서진흥에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자세한 사항은 부산시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부산시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