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건설하도급 수주 확대를 위해 두 팔 걷고 나선다

박광복 기자 | 기사입력 2024/02/16 [12:12]

부산시, 건설하도급 수주 확대를 위해 두 팔 걷고 나선다

박광복 기자 | 입력 : 2024/02/16 [12:12]

[시사우리신문]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최근 건설경기 침체와 자금조달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산지역 건설업의 위기 극복을 위해 하도급 수주 확대 계획을 수립해 본격 시행한다고 밝혔다.

 

시는 맞춤형 원스톱서비스 제공을 위한 웹페이지 구축 ,민ㆍ관 협력 강화를 위한 건설업 상생협의체 구성 ,전국 최초 현장멘토링 운영 등을 통해 건설업체 위기 극복의 추진 동력을 마련하고자 한다.

 

먼저, 건설 하도급 웹페이지를 구축해 시 연간 발주계획 및 전문협력업체를 안내하고, 대기업협력업체 모집 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제공해 지역 건설업체가 효율적으로 수주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건설업의 상생협의체를 통한 민ㆍ관 소통의 장을 마련해 선제적으로 건설 현장의 고충을 처리할 계획이다.

 

전국 최초로 현장 책임자와 직접 만날 수 있는 현장멘토링을 개최해 소통과 정보교류를 강화하고 건설대기업의 협력업체 등록 및 일감 확보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전국 최초로 2016년부터 추진 중인 지역업체 역량강화(Scale-up)사업을 한층 강화해, 건설대기업 협력업체 등록 확대 및 하도급률 상승을 지원한다.

 

건설대기업의 협력업체 등록조건 강화 추세에 따라 선제적으로 맞춤형 역량 강화 방안을 제시하고 ,조달시장의 동향과 요구사항을 파악해 효율적인 입찰 전략 수립을 도와주는 컨설팅을 제공하며, 기술혁신 연구개발(R&D)기초교육 등을 실시해 업체의 지속 성장을 도모하고자 한다.

 

역량이 뛰어난 부산의 강소전문건설업체의 하도급 일감 확보를 위한 홍보 세일즈 활동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각 업체의 임직원이 대면 소통하는 '대기업과 지역업체 간 협력 상생 데이'를 대기업의 협력업체 등록 일정에 맞춰 9월에 조기 개최(종전 10월)하고, 신규 연계 행사인 '상생의 밤'을 개최해 대기업과의 심화 네트워킹으로 대기업 협력업체 등록을 극대화하고자 한다.

 

또한, 찾아가는 '하도급 홍보세일즈단'에 시·전문건설협회 외에 구·군도 포함시켜 활동을 강화하고, 시장 서한문 전달 등을 통해 세일즈 효과를 상승시키고자 한다.

 

시는 하도급 확대를 위한 추가적인 행정 지원은 물론 공정한 하도급 질서를 확립하는 데에도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공사 담당자와 지역업체 간 소통의 시간인 '건설업무 관계자 합동 워크숍' 개최 ,지역업체 하도급 참여 점검 및 홍보 ,하도급률 제고를 위한 인센티브 강화 ,국토부와 시․구(군) 불법 하도급 합동 점검 등으로 공정한 하도급 거래 질서를 확립해 지역업체의 일감 확대에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

 

임경모 시 도시균형발전실장은 “최근 인건비·원자재 등 지속적인 물가 상승 등으로 건설경기가 침체된 가운데 지역의 우수한 전문건설업체가 활로의 길을 찾을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에 총력을 다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