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립미술관 건립 주민공청회 개최

조성기 기자 | 기사입력 2023/11/09 [15:56]

경북도립미술관 건립 주민공청회 개최

조성기 기자 | 입력 : 2023/11/09 [15:56]

[시사우리신문]경북도는 9일 경북도청 화랑실에서 경북도립미술관(이하 도립미술관) 건립사업 추진을 위한 주민공청회를 개최했다.

 

경북도는 경북 북부지역의 불균등한 문화 향유 여건을 개선하고 경북 고유의 예술적 가치와 미술 문화 창달을 위한 대표미술관으로 도립미술관을 건립하고자 지난해 9월부터 건립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날 공청회는 도립미술관 건립 기본계획을 설명하고 건립추진의 취지와 의의를 알리며 도민들의 의견을 들어보는 소통의 자리로 마련되었다.

 

▲ 도립미술관 건립 MOU 및 주민공청회

 

경북도는 이번 공청회를 통해 도민들의 의견과 요구사항을 검토한 후 미술관 운영계획수립에 반영해 내년 상반기 문화체육관광부의 ‘공립미술관 설립 타당성 사전평가’를 신청한다.

 

이날, 공청회에서 발표한 건립 기본계획 중 주목할 점은 미술관의 차별성 확립을 위해 전문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어린이미술관을 별도로 운영하는 등 어린이, 청소년을 위한 교육 특화형 미술관 운영을 구상 중이라는 점이다.

 

경북도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AI, 미디어 등을 활용하는 첨단화 시스템 장비를 구축하고 전시는 물론 도민의 평생교육을 실현하며 대중과의 소통이 중심이 되는 미래지향적 문화 복합공간으로서 미술관 이미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이날 경북도는 도립미술관 건립추진에 있어 지역예술인들의 관심과 지지를 얻기 위해 (사)한국미술협회 이광수 이사장과 지승호 경북지회장 외 경북의 16개 시군 회장이 모두 참석한 가운데 상호기관이 문화예술 교류를 장려하고 우호적 협력관계를 공고히 하기 위한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김학홍 경북도 행정부지사는 “경북 북부권역의 취약한 문화기반시설 확충을 위해 건립되는 도립미술관은 도민의 문화 향유 기회 확대는 물론 미래를 위한 창의적 인재 양성 문화교육을 중심으로 경북 문화예술 핵심 플랫폼으로 구축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또 “미술관 인근 도서관, 수변공원, 패밀리파크 등 주변 환경을 고려하고 하회마을, 병산서원 등 안동의 유네스코 관광자원과 연계해 운영의 시너지 효과를 올릴 방법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립미술관은 도청 이전 신도시 예천군 호명면 산합리 1499번지에 건립할 예정이며 대지면적 20,249㎡ 위에 기획전시실, 상설전시실, 수장고, 야외조각공원, 어린이미술관, 교육실 등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구상 중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