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소득주도 성장 실패 성급한 진단'… "최저임금 방향 그대로 부작용은 보완“

김시몬 기자 | 기사입력 2018/06/01 [07:12]

文 대통령,'소득주도 성장 실패 성급한 진단'… "최저임금 방향 그대로 부작용은 보완“

김시몬 기자 | 입력 : 2018/06/01 [07:12]
▲  文 대통령,'소득주도 성장 실패 성급한 진단'… "최저임금 방향 그대로 부작용은 보완“   ©

 

 

문재인 대통령은 31일 청와대에서 당.정.청의 주요 인사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가재정전략회의를 주재하고 향후 5년 간 재정운용 계획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국가재정전략회의에 참석해 "소득주도성장과 최저임금 인상의 긍정 효과가 90%"라며 지난 1/4분기에 가구소득 하위 20% 가구의 소득이 감소한 통계와 관련해 "소득주도 성장의 실패라거나 최저임금 급격 증가 때문이라는 진단이 성급하게 내려지고 있다"고 지적 했다.

 

문 대통령은 "통계를 보면 저임금 근로자 임금이 크게 늘었고, 근로자의 가구소득도 많이 증가했다"며 "최저임금 인상으로 근로자들의 임금이 늘고, 특히 저임금 근로자의 소득이 증가해 근로소득 불평등 개선 효과를 거뒀다"고 평가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또 가구소득 하위 20% 가구의 소득이 줄어든 것은 "건설경기의 부진과 조선·자동차 산업의 구조조정 등의 요인들이 더해졌기 때문"이라고 설명하면서 "고용에서 밀려난, 근로자 외 빈곤층의 소득 감소로 소득분배가 악화됐다"며 필요하면 보완책을 강구하자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최저임금과 관련해 미흡 부분은 보완해가면서 긍정적 효과는 자신 있게 설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최근 소득분배 지표가 악화된 게 전부 최저임금 올린 탓이다, 현 정부의 소득주도 성장 모델이 틀렸다는 식의 비판에는 분명하게 선을 그었다.

 

문 대통령은 또 경제성장의 기반이 돼야 할 '혁신성장'에서 뚜렷한 성과가 보이지 않고 있다며 경제팀의 분발을 촉구했다.

 

이와 관련해 참석자들은 고령화 가속, 임시·일용직의 비중 증가와 자영업자 증가 문제를 해결할 필요가 있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재정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