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희근 경찰청장, 이태원 참사 당일 '서울이 아닌 지방 캠핑장서 잠들어 보고 놓쳤다'

안철수 ,윤희근 경찰청장 경질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자진 사퇴 주장
홍준표 대구시장 "야당과 국민들의 비난 대상이 된 인사들은 조속히 정리해야"

안강민 기자 | 기사입력 2022/11/05 [20:55]

윤희근 경찰청장, 이태원 참사 당일 '서울이 아닌 지방 캠핑장서 잠들어 보고 놓쳤다'

안철수 ,윤희근 경찰청장 경질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자진 사퇴 주장
홍준표 대구시장 "야당과 국민들의 비난 대상이 된 인사들은 조속히 정리해야"

안강민 기자 | 입력 : 2022/11/05 [20:55]

[시사우리신문]윤희근 경찰청장이 이태원 핼러윈 참사가 발생한 지난달 29일 밤 서울이 아닌 지방에 있는 캠핑장에서 취침하고 있어 관련 보고를 2차례나 놓친 것으로 확인됐다. 여야는 일제히 윤청장 경질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 윤희근 경찰청장



지난 4일 보도된 문화일보를 종합하면 윤 청장은 당시 토요일 휴일을 맞아 오전 충북 제천시를 방문해 지인들과 월악산을 등산한 뒤 오후 11시쯤 캠핑장 숙소에서 잠이 들었다. 충북 청주 출신의 윤 청장은 2012년 제천 경찰서장으로 재직했었다. 이 시각은 참사가 시작된 지 약 45분 뒤로, 윤 청장은 서울에서 긴급 상황이 발생한 사실을 모른 채 취침한 셈이다. 

 

윤 청장은 참사 당일 제천을 방문해 지인들과 월악산 등반을 한 뒤, 충북 제천경찰서 경찰관들이 워크숍 중인 캠핑장을 찾아 직원들을 격려했다. 오후 6시쯤에는 송해영 제천서장 등 직원 7명과 저녁식사를 했고, 저녁 11시쯤 캠핑장 숙소에서 잠을 청했다.

 

그는  오후 11시32분쯤 경찰청 상황담당관에게 인명 사고 발생 문자메시지를 받았으나 확인하지 못했고, 20분 뒤 다시 상황담당관의 전화가 왔지만 받지 못했다. 이튿날인 10월30일 오전 0시14분 상황담당관과 전화통화를 갖고 상황을 보고 받고 서울로 출발했다. 5분 뒤에는 서울경찰청장에게 전화로 총력 대응하라고 지시했다. 윤 청장은 2시간16분 뒤인 10월30일 오전 2시30분에서야 경찰청사에서 지휘부 회의를 주재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오후 11시1분에 보고를 받고 총력대응을 지시한 반면, 윤 청장은 윤 대통령보다 2시간여 늦게 상황을 보고 받고 3시간 31분뒤에 서울서 회의를 주재한 셈이다.

 

경찰 총수라고 해서 개인 일정이 없을 수는 없지만, 사고 당일 서울을 비운 건 이해하기 힘들다는 지적이 많다. 이날 대통령실 인근 삼각지역에선 보수ㆍ진보성향 단체의 집회 동선이 겹쳐 충돌 가능성이 우려되는 상황이었다. 핼러윈데이를 앞두고 이태원에 10만 명 넘는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견되기도 했다. 윤 청장이 서울에 있었다면 관사 내 경비전화로 보고를 받아 신속하게 대응했을 수 있었다.


서울 치안의 총책임자인 김광호 서울경찰청장도 마찬가지로 보고 사각지대에서 늦게 상황을 인지했다. 그는 참사 당일 오후 9시쯤까지 광화문 서울청 집무실에서 집회관리 업무를 한 뒤 강남구 자택으로 퇴근했다. 김 청장이 퇴근하던 시점에 서울청 112치안종합상황실엔 이태원에서 ‘사람이 너무 많아 압사할 것 같다’는 위급한 신고전화가 최소 8통 접수됐다. 하지만 그는 퇴근을 했고 집에 있던 오후 11시 34분쯤 걸려온 이임재 용산경찰서장의 3차례 전화를 받지 못하다가 2분 뒤 전화통화가 이뤄져 처음 참사를 인지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따라 윤 청장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정치권에서는 커지고 있다. 윤 청장은 첫 상황을 보고받은 0시14분에라도 경찰청 간부들에게 대리회의를 주재하라고 지시했어야 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편 국민의힘 당권주자인 안철수 의원은 지난 4일 언론 인터뷰에서 윤희근 경찰청장 경질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자진 사퇴를 주장했다. 홍준표 대구시장도 페이스북에 "야당과 국민들의 비난 대상이 된 인사들은 조속히 정리해야 한다"며 "수습 후 정치적 책임을 묻겠다는 것은 국민적 공분에 불을 지르는 어리석은 판단"이라고 밝혔다. 홍문표 의원은 YTN 라디오 인터뷰에서 “(용산)경찰서장, (서울경찰청) 상황실장, 그다음 (행정안전부) 장관 이런 분들은 책임을 피할 수 없는 현실”이라고 저격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