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브리오패혈증’감염주의

황미현 기자 | 기사입력 2015/05/07 [22:19]

비브리오패혈증’감염주의

황미현 기자 | 입력 : 2015/05/07 [22:19]

대구시는 최근 해수온도 상승으로 비브리오패혈증 환자 발생 가능이 높아짐에 따라 시민들에게 감염주의를 당부했다.

최근 4년간(2011∼2014) 비브리오패혈증 연중 발생 시기를 살펴보면, 연간 60명 내외 수준으로 보통 5~6월에 첫 환자가 발생하고, 8~9월에 집중되었다.

또한, 비브리오패혈증균은 해수에 상존, 해수 온도가 18℃ 이상 시 균 증식이 증가하여 오염된 어패류 섭취, 상처 부위를 통해 감염되며 작년과 유사한 시기(5월)에 첫 환자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면역력이 약한 고위험군은 일반인보다 더 높은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비브리오패혈증 증상은 급작스런 발열, 오한, 구토, 전신쇠약감, 설사, 하지부종, 반상출혈, 수포, 궤양, 괴사 등이며, 치사율은 40~50%이므로 바닷가 여행 또는 어패류 섭취 후 유사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신속하게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치료를 받아야 한다.

대구시 한상우 보건건강과장은 “비브리오패혈증 발생지역은 해안가 등 특정지역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비위생적인 어패류를 섭취하면 어디에서든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예방수칙을 잘 준수해 줄 것”을 당부했다.



◀ 비브리오패혈증 예방수칙 ▶




어패류는 가급적 -5℃ 이하로 저온 보관, 85℃ 이상 가열처리, 흐르는 수돗물에 깨끗이 씻은 후 조리 및 섭취

어패류를 요리한 도마, 칼 등은 소독 후 사용

피부에 상처가 있는 사람은 바닷물과 접촉 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