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뉴스] 고흥 국립공원 적대봉 거금도 가볼만한곳

윤진성 기자 | 기사입력 2023/05/03 [08:39]

[포토뉴스] 고흥 국립공원 적대봉 거금도 가볼만한곳

윤진성 기자 | 입력 : 2023/05/03 [08:39]
[시사우리신문]지난 2일 고흥군 금산면 신평리(거금도 적대봉) 일대 9.475㎢가 생태 가치를 인정받아다도해해상국립공원으로 편입됐습니다.
 
이번에 편입된 면적 중 1.567㎢에 대해서는 특별히 더 보호해야 할 필요가 있는 공원자연보존지구로 지정됐습니다.
 
이곳은 멸종위기 야생생물 9종(참수리, 흰꼬리수리, 검독수리, 새호리기, 큰말똥가리, 팔색조, 긴꼬리딱새, 흑비둘기, 구렁이)의 서식지이며, 상록활엽수림과 비자나무·단풍나무의 자생지로 학술적 가치가 높다는 평가를 받은 곳입니다.
 
적대봉(592.2m)은 마치 바다에 떠 있는 고래 등 같은 모습을 하고 있으며 펑퍼짐한 산세와 달리 전망이 매우 뛰어난 산입니다.
 
정상에 서면 서쪽으로 완도, 남쪽으로 거문도, 동쪽으로 여수 일원의 바다와 섬들이 한눈에 들어올 뿐만 아니라, 날씨가 좋으면 멀리 제주도가 바라보인다 할 정도로 전망이 좋습니다.
 
이러한 지형적인 특성 때문에 조선시대 때 왜적의 침입 등 비상사태를 전달해주던 둘레 34미터, 지름 7미터의 큰 봉수대가 정상에 있습니다.
 
적대봉 기슭에는 조선시대 거금도 옛 이름인 절이도(折爾島) 목장성이 있었던 곳으로 30리 길이의 성을 쌓아 말 116마리를 키웠던 세납(稅納) 목장으로 일부 복원되고 석정리와 어전리를 잇는 임도 곳곳에 목장성 흔적이 남아 있습니다.
 
또한 이곳에는 주요 난대수종인 후박, 이팝 등 11종의 자생군락지가 있는 등 동식물자원의 식생특이성과 식물생태학적 가치가 높은 청석에는 거금생태숲이 조성되고, 입구에 오토캠핑장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