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도내 최초로 고령자복지주택 짓는다

노상문기자 | 기사입력 2019/05/02 [17:00]

진주시, 도내 최초로 고령자복지주택 짓는다

노상문기자 | 입력 : 2019/05/02 [17:00]

진주시는 평거동 일원에 주거와 복지서비스를 함께 제공하는‘고령자복지주택’을 도내 최초로 건립한다.

 

진주시는 국토교통부가 추진하는 고령자복지주택 공모사업에 참여해 제안서 검토 평가 및 현장실사 등을 거쳐 사업대상지로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 고령자복지주택 개념도     © 시사우리신문편집국


시에 따르면 고령자복지주택은 어르신 맞춤형 복지주택과 사회복지시설이 복합 건설되는 공공임대주택이며 65세 이상 저소득 어르신들이 입주하게 된다. 또한 물리치료실, 체력단련실, 경로식당 등 맞춤형 복지서비스 공간이 마련되어 보건·의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커뮤니티 활성화를 통해 독거노인의 고독사 방지 등 각종 사회적 문제들을 해소하기 위한 주거복지사업이다. 

 

진주시는 LH와 역할 분담을 통해 시는 부지제공, 기반시설설치 및 복지시설을 운영하고, LH는 건설 및 복지주택 운영을 담당하게 된다. 아울러 사업기간동안 총 108억 5000만원의 국비가 지원될 예정이다. 사업 일정은 올해 사업계획승인을 완료하고 2022년 하반기 입주를 목표로 추진된다. 

 

진주시는 타 지자체보다 적극적이고 한발 앞선 준비와 관련 부서 간 협업을 통해 전략적으로 대응한 결과, 전국 12개 사업 선정지 중 도내에서는 유일하게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여기에 진주갑 박대출 국회의원이 국토교통부에 사업필요성과 당위성을 직접 설명하고, 해당 사업의 예산 증액을 위해 작년부터 노력을 기울이는 등 지원사격이 사업 선정에 큰 힘이 됐다.는 평가이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고령자복지주택을 경남에서 제일 먼저 유치해 저소득 어르신들에게 쾌적하고 안정적인 주거환경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시는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며 진주 고령자복지주택이 고령자 공공임대주택의 롤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