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 분야 스마트폰 앱(APP) 30%가 개점휴업

진화 기자 | 기사입력 2018/10/10 [16:55]

농업 분야 스마트폰 앱(APP) 30%가 개점휴업

진화 기자 | 입력 : 2018/10/10 [16:55]

 

농림축산식품부, 관련 산하 공공기관 16곳에서 혈세를 들여 출시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3개 중 1개가 현재 서비스 중단 상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만희 자유한국당 의원(자유한국당, 경북 영천시·청도군, 농해수위)이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받은 자료에 의하면 2013년 이후 16개 농림축산식품부 산하공공기관에서 출시한 스마트폰 앱은 총 109개로 투입된 예산은 총 518억원(개발‧출시‧홍보비 424억, 유지‧관리비 94억원), 그 중 현재 서비스 중단 상태인 앱이 전체의 3분의 1인 36개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중단된 어플리케이션 개발 및 운영에 그간 투입된 예산은 27억원에 달한다.


주요 기관의 스마트폰 앱 출시 및 중단 현황을 살펴보면,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과 한식인증원이 각각 8개의 앱을 개발했지만 중단된 앱이 6개에 달했고,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역시 개발한 8개 앱중 5개가 이용률 저조 등의 사유로 폐기되었다.

 

폐지사유를 살펴보면 ▲이용율 저조(13건), ▲부처별 홈페이지개편과정에서 기능이 통‧폐합(11건), ▲기존 출시 앱과 서비스 내용이 유사(10건), ▲관련 사업 종료(2건) 순이다.

 

농촌진흥청의「스마트농업기술교육」,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식품산업통계정보,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의「농식품 6차산업 온라인서비스」와 같이 시중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정보 및 서비스를 중복하여 제공함에 따라 차별화에 실패하거나 모바일로 벼 재배과정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어플인 국립식량과학원의「쌀 만들기」, 칼로리 배틀‧칼슘 배틀 등 게임을 통해  영양정보를 습득하도록 한 국립농업과학원의「매일매일 건강게임」어플리케이션과 같이 대중의 취향과 기호를 고려하지 않은 전형적인 탁상행정으로 국민들의 외면을 받은 경우도 있다.

 

산림청「내 주변의 식물찾기」의 경우 기존 민간기업 및 포탈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와 기능이 유사하여 폐기되었다.


이만희 의원은 국민의 세금으로 개발한 농업 관련 스마트폰 앱 상당수가 농민과 소비자의 외면을 받는 것으로 나타난 만큼 앱 개발의 필요성을 점검하고 개발 이후에도 국민의 편의를 위해 사후 운영에 더욱 힘쓸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며 기존 어플리케이션의 추후 통‧폐합 및 업그레이드 과정에서도 추가적인 예산 낭비나 불필요한 투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