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뉴스룸'에 출연, 홍영표-김성태 날선 공방…'심'·'유' 놓고 양보 없는 설전

안기한 기자 | 기사입력 2018/10/02 [02:03]

JTBC '뉴스룸'에 출연, 홍영표-김성태 날선 공방…'심'·'유' 놓고 양보 없는 설전

안기한 기자 | 입력 : 2018/10/02 [02:03]

 

▲ JTBC '뉴스룸'에 출연, 홍영표-김성태 날선 공방…'심'·'유' 놓고 양보 없는 설전 /사진=JTBC 뉴스룸 방송화면 캡처©


 

10월 정기국회 최대 관심사인 심재철 한국당 의원의 '비공개 예산정보 유출' 논란과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총리 후보자 임명 문제를 놓고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일 오후 JTBC '뉴스룸'에 출연해 난타전을 벌였다.

 

방송에서 양 원내대표는 예산정보 유출 관련, 심 의원측의 자료 취득 과정 및 유출된 자료 내용의 불법성 여부를 놓고 날선 공방을 벌였다.

 

홍 원내대표는 "확인한 바로는 (심 의원과 한국당이) 시스템상 오류가 있었다고 하는데 우리가 보기엔 그렇지 않다"며 "굉장히 계획·조직적으로 (부여된) 권한을 넘어서는 정보통신망에 들어가 비인가 자료를 확보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김 원내대표는 "디브레인(재정정보분석시스템)에 아이디를 정상적으로 발급받아 수집한 자료를 갖고 업무추진비 등이 정확히 사용됐는지를 소상히 알리는 게 우리가 할 일"이라며 "한마디로 국감을 통해 행정부를 견제, 감시하려는 입에 재갈을 물린 것"이라고 비판했다.

 

홍 원내대표는 재정정보원의 보안관리가 허술했던 것이 논란의 발단이라는 심 의원의 주장에 대해 "문이 열려 있거나 문을 잘못 잠근 상태에서 누가 집에 들어가 물건을 다 들고 나오면 정당한 것인가"라며 "두 말 할 것도 없다"고 일축했다.

 

그러자 김 원내대표는 "모델하우스 건설공사에 중요한 정보, 물품은 모델하우스 한켠에 보완시스템을 (구축해서) 아무나 열 수 없도록 한 다음에 열어야 한다"며 "재정정보원이 공식적으로 아이디, 패스워드를 부여해서 정보를 보라고 해서 본 것"이라고 맞받아쳤다.

 

홍 원내대표는 수집, 폭로된 자료들의 적법성 여부에 대해서도 "(한국당이) 집권했던 정당으로 이런 문제제기를 하는 것은 너무 심하다"며 "청와대는 주52시간 일할 수 없고, 24시간 365일 일하는 곳이다. 엄청난 게 나올줄 알고 분석한 모양인데 내놓는 게 (사우나 등) 그런 것들이다"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김 원내대표는 "일반부처 어느 공무원이든 이 카드를 갖고 밤 11시 이후, 휴일에 카드를 사용하는 것 자체가 상상하지 못할 일"이라며 "그런데 청와대가 특수신분을 이용해 클린카드 (사용해놓고) 아무 문제 없다는 것 자체가 문제"라고 반박했다.

 

두 원내대표의 공방은 유은혜 후보자 임명 문제를 놓고도 격한 공방이 이어졌다.

 

김 원내대표는 "동료 의원이기에 인사검증 과정서 혹독하게 하더라도 인사청문보고서가 채택되지 않는 경우는 쉽지 않다"며 "학부모들 90%가 부적절하다는 여론조사 결과도 있고, (의혹 등) 도덕성이나 전문성 등 모든 분야에서 유 후보자만큼은 안된다"고 반대했다.

 

이에 홍 원내대표는 "한국당에서 이번에 의원불패 신화를 깨겠다. 김 원내대표도 성과를 내야 하니까 한명 정도는 낙마시켜야 한다고 (생각)하며 선택한 게 유 후보자"라며 "한국당과 김 원내대표의 목표 때문에 전혀 문제 안되는 사람을 갖고 그런 것은 심하다"고 비난했다.

 

이어진 공방에서 김 원내대표는 "청와대에서 야당이 보이콧 해주길 상당히 기대하는 거 같다. 국민 혈세를 갖고 정부가 예산집행한 내용에 자신이 없는거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자 홍 원내대표는 "국감 보이콧은 김 원내대표가 꺼냈지 저는 말한 적이 없다"며 "여야가 합의한 일정대로 (진행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심 의원을 둘러싼 논란 격화와 유 후보자 임명 강행이 빚어질 경우 여야 어느 한쪽의 보이콧으로 국회가 파행될 가능성에 대해선 양측 다 부인하면서도 날선 공방은 멈추지 않았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