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영 의원, 창원가정법원 설치를 위한 입법안 발의

경남지역의원 창원 가정법원 창설에 한뜻 모아, 가사 ‧ 소년 사건 등에 대한 양질의 사법서비스 기대

안기한 기자 | 기사입력 2016/10/25 [17:47]

이주영 의원, 창원가정법원 설치를 위한 입법안 발의

경남지역의원 창원 가정법원 창설에 한뜻 모아, 가사 ‧ 소년 사건 등에 대한 양질의 사법서비스 기대

안기한 기자 | 입력 : 2016/10/25 [17:47]

새누리당 이주영 국회의원(마산 합포)은 25일,“창원가정법원 설치를 내용을 한 「각급 법원의  설치와 관할구역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발의했다.”고 밝혔다.

    

최근 사회구조와 가족관계의 급격한 변화로 이혼, 가정폭력, 청소년 탈선 및 비행 등의 사건이 증가하고 있으며, 가사사건, 소년보호사건, 가정보호사건 및 가족관계등록사건에 대한 전문적인 사법서비스 제공을 원하는 요구와 기대도 지속적으로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서 가사사건 등의 전문성을 갖춘 법조인이 사건을 전담하여 다루는 전문법원인 가정법원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하지만 경남지역은 가정법원이 설치되어 있지 않아 가사사건, 소년보호사건, 가정보호사건 및 가족관계등록사건을 일반법원에서 관할하고 있는 실정이다.

    

더욱이 2016년 7월 현재 경상남도는 주민등록인구가 337만 명으로 가정법원이 설치 혹은 예정인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를 합한 인구와 유사하고, 울산광역시 인구 117만 명보다 무려 220만 명이 많은 상황이다.

    

그럼에도 창원에는 가정법원이 없어 주민들이 양질의 사법서비스를 받기 어려웠고 상대적 소외감도 없지 않았다.

    

이에 이주영 의원은 노회찬, 김성찬, 윤한홍 의원 등 창원 지역 의원과 김재경,  이군현, 여상규, 김한표 의원 등 경남 지역 의원, 그리고 김성태, 김순례 비례대표  의원과 함께 창원 가정법원 및 지원을 설치하는 이번 법률안을 발의한 것이다.

    

이주영 의원은 “경남지역에 가정법원과 지원을 설치함으로써 경남지역 주민들이 가사 ‧ 소년 사건 등에 대한 양질의 사법서비스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면서 “창원가정법원의 가사ㆍ소년 사건에 최적화된 각종 프로그램과 제도를 통해 장기적으로는 이혼,  가정폭력, 청소년 탈선 및 비행 등의 사건이 감소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