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배꼽위치에 지리적 중심점 표지 설치

시사우리신문편집국 | 기사입력 2010/01/14 [12:19]

광주 배꼽위치에 지리적 중심점 표지 설치

시사우리신문편집국 | 입력 : 2010/01/14 [12:19]
광주의 지리적 중심점인 광주의 배꼽 위치에 중심점 표지와 광주를 상징하는 조형물이 설치됐다.
▲ 광주의 지리적 중심점인 광주의 배꼽 위치에 중심점 표지와 광주를 상징하는 조형물이 설치됐다.     © 시사우리신문편집국
광주시에 따르면, 지난 1일 광주 중심점인 서구 치평동 753-1 광주시수질관리사업소내에 조형물 ‘아름다운 만남’을 설치했다.
▲ 지난 1일 광주 중심점인 서구 치평동 753-1 광주시수질관리사업소내에 조형물 ‘아름다운 만남’을 설치했다.     © 시사우리신문편집국
그동안 광주 중심점은 지도를 통해 하수처리장내인 것으로 추정만 됐지만 중심점이 확정됨에 따라 국제도시의 자긍심과 세계측지계 좌표변환에 따른 광주의 지리적 중심을 정확히 밝히고 상징적 의미를 분명히 할 수 있게 됐다.

그동안 광주시는 중심점 설치를 위해 8천만원의 예산을 들여 지적도면상의 전체를 연속접합, 동단으로는 북구 충효동, 서단으로는 광산구 양동, 남단으로는 남구 구소동, 북단으로는 광산구 광산동을 선정해 각각 동, 서, 남, 북 끝단 경계점을 설정하고 동서간거리 34,406㎞와 남북간거리 23,072㎞를 산정한 후 위도 35°09'17" 경도 126°50'00" 표고 18m를 확정하고 그 위치에 상징물을 설치했다.

또한, GPS측량과 정밀검사를 실시해 현재의 중심점 위치를 세계측지계좌표로 확정하고 그 위치에 국토해양부 추진 전국 통합기준점을 설치해 올 1월1일부터 시행된 세계측지계 좌표전환과 수시로 변동되는 지형․지물 변화 지역에 대한 정확한 측량이 가능하게 됐다.

시 관계자는 “광주의 지리적 중심지에 통합기준점과 상징조형물이 설치돼 위치측량 실시는 물론 시민의 재산권을 보호하고 교육자료와 관광상품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