껍질째 먹을 수 있는 고당도 신품종 배 육성 성공

홍재우 기자 | 기사입력 2021/12/09 [13:58]

껍질째 먹을 수 있는 고당도 신품종 배 육성 성공

홍재우 기자 | 입력 : 2021/12/09 [13:58]

[시사우리신문]충남도 농업기술원이 껍질째 먹을 수 있는데다 당도까지 높은 조·중생 신품종 배 육성에 성공해 미식가들의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신품종은 기존 배 보다 육질은 연하고, 과즙은 많아 젊은 소비층과 수출시장에서 매우 높은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껍질째 먹을 수 있는 고당도 신품종 배 육성 성공  © 시사우리신문편집국

 

9일 도 농업기술원에 따르면 이번에 육성한 신품종 배는 ‘CN-102(가칭 청밀)’로 품종은 조중생종이다.

 

국내 배 산업은 70% 이상이 신고배 중심으로 이뤄져 맛있는 조중생종 품종개발은 오랜 숙원이었다.

 

이에 도 농업기술원은 1997년부터 신품종 배 육성에 심혈을 기울여 이번에 CN-102육성에 성공했다.

 

CN-102는 신고와 우연실생을 교배해 육성했으며, 올해품종등록을 거쳐 내년부터농가현장실증 및 재배법 확립을 거쳐 수출 및 내수 품종으로 확대 보급할 계획이다.

 

껍질이 얇고, 과즙이 많은 특성 외에도 당도가 13.5 °Brix로 기존의 배 품종보다 2°Brix 정도 단맛이 강하다.

 

과중은 586g으로 중대과이며 청록색 배로 수확기는 9월 상순인 조중생종 배다. 저장기간도 2개월 정도로 저장력 및 유통 기간도 기존 배 품종에 비해 매우 길다.

 

윤홍기 도 농업기술원 원예연구과 과수팀장은 “CN-102는 재배 농가와 수출 전문가의 품평회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며 “조중생종 시장에서 몇 년 안에 재배면적이 50% 이상 증가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