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주도형 T커머스(TV홈쇼핑) 채널 신설 추진!

홍재우 기자 | 기사입력 2021/03/22 [17:09]

지역주도형 T커머스(TV홈쇼핑) 채널 신설 추진!

홍재우 기자 | 입력 : 2021/03/22 [17:09]

[시사우리신문]코로나19 장기화 여파로 각 지자체별 소비・유통 트렌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유통 플랫 사업을 확대하고 있는 가운데 강원・전북・전남 등 3개도 공동으로 지역 소상공인, 농어업인, 중소기업 생산품의유통・판매를 전담하는 지역주도형 TV커머스(TV쇼핑) 채널 신설을위한 노력을 함께 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3개도에 따르면 지역주도형 T커머스(TV 홈쇼핑) 채널은 코로나 상황으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영업자–소상공인들의 디지털 경제 전환을 촉진하는 강력한 비대면 판매망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가장 효과적인 실행도구가 될 것이라며 채널 신설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또한 현재 운영 중인 TV공영쇼핑 1개 채널로는 지역 생산품의 온라인판매․유통 활성화에는 한계가 있다며 “홈쇼핑과 T커머스 채널은 정부가 사업권을 부여하는 인허가 채널인 만큼 공익적 채널도일정 비율 존재하도록 쇼핑채널 생태계를 보장하는 것도 정부의 책무”라고 강조하였다.

 

현재 TV쇼핑은 총 17개 방송채널(홈쇼핑 7, T커머스 10)이 운영중이나 대기업 중심으로 운영되고 과도한 채널 수수료 입접경쟁, 높은수수료율, 대규모 생산자-밴더 위주로 상품이 편성되어 지역 소상공인들의 진입이 사실상 어려운 현실이다.

 

이러한 영향으로 언택트 비대면 시대를 살아가는 현 상황에서 국내농특산물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은 매우 높으나 TV홈쇼핑(T커머스)채널을 통한 지역 소상공인, 농업인, 중소기업 생산품의 유통 판매 실적은 저조한 상황이다.

 

이에, 지역생산품의 유통・판매를 전담하는 지역주도형TV홈쇼핑(T-커머스) 채널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소상공인, 농어업인, 중소기업의 생산품 판매 활성화와 침체된 지역경제 활력 제고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앞으로 3개도는 지역주도형 T커머스 채널 조기 신설 허용을 정부 등에건의하고, 17개 시・도가 모두 참여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또한 채널 조기 안착을 위해 현재 대기업계열 홈쇼핑사들위주로 편성된 채널 번호(1~40번 사이)개선도 관계부처에지속적으로요청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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