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반 컵반, 출시 1년 만에 ‘국민 간편식’ 됐다- 지난해 4월 출시 이후 1년간 1,200만개 판매…판매 금액으로는 270억원 기록
<햇반 컵반>은 지난해 4월 첫 출시 이후, 지난 3월말까지 1년간 1,200만개가 넘게 판매됐다. 이는 누적 판매금액으로는 약 270억 원에 해당하는 수치다. 성장을 지속하고 있는 간편식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최고 수준의 맛 품질을 보유한 ‘햇반’을 넣은 간편식을 선보인 것이 시장에 제대로 통한 셈이다.
<햇반 컵반>의 이 같은 성공에는 ‘밥이 맛있는 간편식’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기존 제품과의 차별화를 추구한 전략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CJ제일제당은 <햇반 컵반> 출시에 앞서 제품 원재료와 맛, 용기 형태와 조리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구개발을 진행하는 한편, 기존에 밥이 들어있는 간편식 제품에 대한 소비자 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소비자가 기존의 컵밥류나 덮밥류 등 ‘복합밥’ 제품군에 대해 가장 아쉽게 생각하는 부분이 ‘밥을 비롯한 내용물의 맛, 품질에 대한 실망’이라는 점을 파악했다.
이 같은 점을 반영해, ‘밥의 맛’ 측면에서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 제품인 ‘햇반’이 들어있는 간편식을 선보이기로 하고 용기의 직경을 넓혀 편의성을 극대화한 컵 형태로 만든 <햇반 컵반>을 출시했다.
지난해 기준으로 약 340억 원 규모(링크아즈텍 기준)인 국내 복합밥 시장은 최근 3년간 연평균 성장률이 40%가 넘고 올해도 그 이상의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등 가능성이 크다.
<햇반 컵반>은 출시 직후부터 '햇반'의 막강한 브랜드력에 힘입어 빠르게 소비자 인지도를 확보했고, 이를 바탕으로 시장 전체의 성장세를 주도하고 있다.
<햇반 컵반>은 이같은 성장세를 이어가기 위해 복합밥 시장 성장을 주도하고 있는 국밥류와 덮밥류 등 총 12종의 다양한 제품군을 갖추고 간편식 주 소비층인 2030 세대뿐 아니라 40대 이상의 소비자층까지 수요를 확대하고 있다.
특히, 황태국밥, 미역국밥, 강된장 비빔밥 등 한식 기반 제품을 중심으로 주요 유통채널인 편의점 뿐 아니라 할인점과 슈퍼 등 대형 유통채널에서 판매를 늘려가고 있어 올해도 큰 폭의 성장세가 기대된다.
여기에 CJ제일제당이 <햇반 컵반>의 판매 경로를 내부적으로 분석한 결과, 기존에는 간편식중 컵라면이 대세였던 대학교 매점, 찜질방, PC방 등에서의 판매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햇반 컵반>이 복합밥뿐 아니라 다른 간편식 분야 소비도 대체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확인된 것으로, CJ제일제당은 향후 대형마트와 편의점 이외의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해 <햇반 컵반>의 추가 수요를 확대해 올 한 해 <햇반 컵반>으로 450억 원의 매출을 올릴 계획이다.
<햇반 컵반>은 ‘한국형 간편식’의 글로벌 진출에도 힘을 쏟고 있다. 현재 미국, 러시아, 태국 등 총 30개국에 진출해 있으며, 다양한 제품군중에서 현지 소비자 기호와 식문화에 맞는 제품을 선별해 수출을 진행하고 있다.
<햇반 컵반>은 올해 일본과 홍콩, 중국 등으로 수출 국가를 확대하는 한편, 현지 유통 환경을 고려해 편의점이나 할인점 등 취급 점포 수를 늘려 나가기로 했다.
이주은 CJ제일제당 햇반팀 팀장은 “<햇반 컵반>의 성공은 간편식 시장에서도 결국은 ‘맛’이라는 본질을 추구한 제품이 통한다는 것을 증명한 사례가 될 것”이라고 말하고, “햇반이 즉석밥의 대명사가 된 것처럼, <햇반 컵반>이 간편식의 대명사로 자리잡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국내 복합밥 시장은 지난해 340억원 규모로, CJ제일제당과 오뚜기, 대상 등의 기업이 진출해 있다. 지난해 4월 <햇반 컵반> 출시 이후 12월까지 누적 시장점유율은 CJ제일제당이 40.7%로 1위이며, 오뚜기와 대상이 각각 2위와 3위에 올라 있다. <저작권자 ⓒ 시사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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