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우리신문]경상남도(도지사 박완수)는 지난 15일 한국에 체류했거나 맘프(MAMF)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해외 바이어를 2024 맘프 축제에 초청하고 창원컨벤션센터에서 경남지역 수출업체와 수출상담회를 개최했다. * Migrants'(이주민) Arirang(아리랑) Multicultural(다문화) Festival(축제)
맘프가 문화관광 축제를 넘어 국내외 협력·교류 촉진으로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마련된 이번 상담회에서는 <2024 창원국제용접 및 절단자동화전> 전시회 참가 업체와도 상담을 진행해 시너지 효과를 냈다.
참여한 4개국 18개 업체 중 우리나라 3대 교역국인 베트남이 9개 사로 가장 많았다. 베트남은 산업기계, 자동화 정밀가공, 금형 등 제조업체, 스리랑카는 정수기 필터, 농기계, 자동차 부품업체, 몽골과 중국은 식품, 화장품 업체가 참여했다.
바이어들은 지난 11일부터 13일까지 맘프 축제를 관람하고, 15일 ㈜일백, ㈜태승뷰티, ㈜EST, 신창기계㈜, 몽고식품㈜, 태산, 장모육계유통 등 지역 수출업체 47곳과 수출 상담을 했다.
이번 수출상담회에서 107건 140억 원 상당의 상담이 이뤄졌고, 수출 양해각서 18건 체결, 수출계약 2건이 성사됐다. 경남의 식품업체와 기계·제조업체에 많은 관심과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 앞으로 수출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중국의 CHIKO INC.는 창원의 몽고식품㈜, ㈜일백 등과 수출양해각서를 체결해, 앞으로 성공 파트너로 함께 성장해 나갈 것이다.
내년부터는 지난 8월 창립한 한국이주기업인협회와 협력해 수출기업과 각국 바이어 정보를 공유하고 맘프 연계 수출상담회가 정례화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수출상담회에 참석한 베트남 VIET HAN Tradinng & Service Co., LTD의 판선남 대표는 “경남의 우수한 업체와 수출 양해각서를 체결하게 되어 매우 기쁘고, 매년 수출상담회가 열리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신종우 경남도 복지여성국장은 “이번 만남을 계기로 경제교류가 더 확대돼 상생협력의 동반자로 함께 성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며 “베트남을 비롯한 맘프 참가 바이어가 경상남도에 진출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행사는 경상남도 주최·경남관광재단 주관 <2024 창원국제용접 및 절단자동화전(10.15.~10.18.)>의 상담장을 공유하고, 한국무역협회 경남지역본부의 수출업체 매칭과 자문위원 컨설팅, 경상남도외국인주민지원센터의 바이어 초청·입국 지원, 경상남도가족센터의 결혼이민자 통역인 지원으로 개최됐다 <저작권자 ⓒ 시사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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