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희태 국회의장, 유럽의회 한반도관계 대표단 접견

취임 후 첫 외빈 접견에서 한-EU간 FTA 등 현안 논의

시사우리신문편집국 | 기사입력 2010/06/12 [18:39]

박희태 국회의장, 유럽의회 한반도관계 대표단 접견

취임 후 첫 외빈 접견에서 한-EU간 FTA 등 현안 논의

시사우리신문편집국 | 입력 : 2010/06/12 [18:39]
박희태 국회의장은 오늘 오후 2시 의장 접견실에서 크리스티앙 엘러(Christian EHLER)단장을 비롯한 유럽의회 한반도 관계 대표단을 접견하고 환담을 나눴다. 오늘 접견은 박 의장이 지난 6월 8일 국회의장으로 공식 취임한 후 갖는 첫 외빈 행사이다.

엘러 단장은“양측 의회에서 한-EU FTA를 비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전반적으로 올해 내에 통과되는 것에 공감대가 형성되는 것 같다.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상황에서 비준이 되면 상징적인 의미가 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박 의장은 “한-EU FTA가 조속히 발효되는 것이 과거 유럽으로부터 받은 고마움을 갚고 아울러 우리나라가 발전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고 화답했다.

아울러 박 의장은 남북관계에 대해 “EU도 북한이 개혁과 개방할 수 있도록 힘을 보태주기 바란다. 그 것이 동북아에 평화가 올 수 있는 길이다”며 대북 관계에 있어 협조를 거듭 당부했다. 이에 대해 엘러 단장은 천안함 희생자 유가족에게 깊은 유감을 표시하며 “안보리에서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지하겠다. 천안함 문제가 해결되면 6자 회담으로 돌아가 해결점이 찾아지길 기대 한다”며 적극적인 지지를 표했다.

오늘 면담은 1시간 가까이 진지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되었다. 대표단은 제13차 한국-구주 의원외교협의회 참석차 방한 중이며 내일 EU 각국 대사를 대상으로 방한 결과를 브리핑한 후 이한 할 예정이다.

금일 이 자리에는이강래 한-구주의원 외교협의회 회장, 박종근 한-구주 의원협의회 부회장, 최철국 한-구주의원 외교협의회 간사장, 회원인 김기현 의원, 크리스티앙 엘러(Christian EHLER) 단장, 브라이언 맥도날드(Brian McDonald) 주한 EU대표부 대사, 안나 로슈바흐(Anna ROSBACH) 부단장 및 회원인 미로슬라브 미코라시크(Miroslav MIKOLASIK)·로저 헬머(Roger HELMER)·데이비드 마틴(David MARTIN)·젤코 카신(Jelko KACIN)·피터 사이몬(Peter SIMON)·다니엘 카스파리(Daniel CASPARY) 회원, 파블로 잘바(Pablo ZALBA) 의원이 함께 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