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지 않는 '합천LNG화력발전소 반대' 열기

24일 열린 '발전소 환경전문가 초청 토론회'서 결사반대 집회

김욱 기자 | 기사입력 2021/05/24 [13:35]

식지 않는 '합천LNG화력발전소 반대' 열기

24일 열린 '발전소 환경전문가 초청 토론회'서 결사반대 집회

김욱 기자 | 입력 : 2021/05/24 [13:35]

문준희 군수 "주민동의서 받는 과정 흠결 있었다" 인정  

 

[시사우리신문]경남 합천군이 추진중인 합천군 삼가와 쌍백면 일대 'LNG복합화력발전소 및 태양광발전소' 건립에 반대하는 주민들의 열기가 좀체 식지 않아 문준희 군수와 (주)남부발전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합천군은 24일 오전 10시, 문 군수와 배용희 군의장, 환경전문가를 비롯한 주민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쌍백면 평구리 도농센터 앞에서 '발전소 환경전문가 초청 토론회'를 개최했으나, 반대측 주민들의 거센 반발에 부딪혔다.

 

▲ '합천LNG화력발전소 반대대책위' 주민들이 (주)남부발전의 홍보영상이 상영되는 대형 스크린을 팻말로 막고 있다.     ©시사우리신문편집국

 

문 군수는 "(발전소)이 사업은 밀양댐 건설 이후, 가장 큰 사업으로 지역주민들이 극구 반대를 하고 있는 내용들이 우리가 모를 만큼 깊이가 있어 오늘은 진실이 뭔지 들어보자는 차원에서 토론회를 갖게 됐다"고 인사말을 남겼다. 

 

배 의장은 "오늘 토론회에서 반대 주민들께서 하고 픈 말씀을 다 하시라"면서 "주민들이 원하는 쪽으로 최선을 다하겠다"는 짤막한 입장을 밝혔다.

 

6년전 평구리로 귀촌했다는 이희완씨는 "군은 군민 95%가 찬성을 했다고 하는 데, 반대위측이 파악해보니 대다수가 모르는 분위기였다"며 해명을 요구했다. 이에 문 군수는 "이장이 동의를 구할때 일부 주민들이 '니가 알아서 해라'는 등의 흠결이 있음을 인정한다"답 하고 "이 사업을 하든지 말든지는 알 것을 명확히 알고 결정해야 한다"고 원활한 토론회 진행을 위해 협조해줄 것을 재차 설득했다. 

 

이날 주민들은 LNG가 정정 연료 인가? 와 질소산화물과 황산화물, 수증기 대량 배출에 관해 참석한 환경전문가들에게 질의를 했고, 이에 전문가들은 "허용기준치 이하로 배출되며 수증기는 굴뚝 높이에 따라 최대 50~100Km 먼 지역에 떨어진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반대위 주민들은 "오염물질 배출 위험성을 경고하며, 특히 고향을 빼앗기고 팔아먹은 조상이 되어선 안된다"고 외치면서 (주)남부발전의 홍보 영상 방영이 되고 있는 대형 스크린을 팻말등으로 가리는 등 항의를 이어갔다. / 김 욱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