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동해안 수산물 방사능 검사 관리 총력

조성기 기자 | 기사입력 2021/04/15 [14:47]

경북도 동해안 수산물 방사능 검사 관리 총력

조성기 기자 | 입력 : 2021/04/15 [14:47]

[시사우리신문]경상북도 어업기술센터는 2015년부터 인근 동해안에서 생산되는 거래 전 단계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검사를 수행 하고 있으며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대비하여 방사능검사를 한층 강화할 계획이다.

 

방사능 검사는 월 1회 관내 수협에서 위판 되는 연근해산 수산물을 수거하여 검사해 왔으며 향후 감마 핵종 분석기 1대·자동 시료 주입장치 2대를 추가 구축하고 안전성 관련 전문 인력 3명을 확충하여 주 1회 이상 관내 8개 수협(울릉, 포항, 구룡포, 경주, 강구, 축산, 죽변, 후포) 연근해산, 원양산 수산물, 해면 양식어까지 검사 범위를 확대하여 방사능 검사에 대한 모니터링을 한층 강화 하기로 하였다.

 

더불어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과 협력해 도내 수산물 원산지단속을 더욱 집중하여 도민들이 수산물을 안심하고 소비 할 수 있도록 안전성 검사 관련 업무를 철저히 수행하고자 한다.

 

어업기술센터는 2013년 방사능 측정 장비를 구입하여 2015년부터 본격적인 분석을 시행해 왔으며 현재까지 1,278건의 검사결과 모두 불검출로 판정되었다.

 

방사능 분석의 지표 항목인 요오드(131I), 세슘(134Cs + 137Cs) 2개 항목을 고순도 게르마늄 감마핵종 분석기(AMETEK ORTEC)로 분석해 결과를 도출하였으며 분석 시료는 주로 대게 오징어, 가자미, 미역 등 연근해에서 어획한 수산물을 수협별로 시료를 수거하여 방사능 오염 여부를 확인하였고 이에 대한 조사 결과는 분기별로 도청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다.

 

이철우 도지사는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오염 우려가 커지는 만큼 도내 수산물의 방사능 조사를 한층 강화하고 그 정보를 도민들에게 투명하고 신속하게 공개하여 정확한 정보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