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우수한 전통나무 천연기념물 지정

시사우리신문편집국 | 기사입력 2009/10/09 [12:40]

문화재청, 우수한 전통나무 천연기념물 지정

시사우리신문편집국 | 입력 : 2009/10/09 [12:40]
문화재청(청장 이건무)은 우리 민족의 생활문화와 깊은 관련이 있는 전통나무인 서울 영휘원 산사나무를 국가지정문화재(천연기념물)로 지정했다.

천연기념물 제506호‘서울 영휘원 산사나무’는 높이 9.0m, 가슴높이 둘레 2.0m에 나이는 150년으로 추정되는 노거수(老巨樹)이다. 한 아름이 훨씬 넘는 큰 규모에 줄기의 골 모습도 특징적이고 수형 또한 아름다워 우리나라 산사나무를 대표하며, 엄귀비의 무덤 앞에 위치하는 문화적 가치도 있다.

산사나무는 늦봄에 피는 하얀 꽃과 가을에 익는 아기사과 모양의 빨간 열매가 특징이다. 그 열매는 산사자(山査子)라 하여 해열제로 쓰인 기록이 조선왕조실록에 있고 산사주(山査酒)를 담가 약술로 먹기도 한 전통나무이다. 그러나 현재는 산사나무 중 이 나무만큼 크게 남아있는 것이 거의 없을 정도로 드물게 되었다.

현재 문화재 노거수는 크기가 큰 은행나무·소나무·느티나무 등 당산목 위주로 보존되고 있는 반면, 민속생활과 함께 해온 다양한 종류의 전통나무들이 생활양식의 변화로 이용이 줄면서 방치되거나 사라지고 있는 실정이다. 영휘원 산사나무는 생활문화와 깊은 관련이 있는 전통나무 중 수종을 대표할만한 우수한 자원으로 확인되어 천연기념물로 지정됐다.

문화재청은 앞으로도 이 땅의 소중한 전통나무들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천연기념물로 지정·보존할 계획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