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산림에서 최고의 자생 밤나무는?

홍재우 기자 | 기사입력 2021/04/06 [11:05]

우리나라 산림에서 최고의 자생 밤나무는?

홍재우 기자 | 입력 : 2021/04/06 [11:05]

[시사우리신문]산림청 국립수목원은 최대 최고의 자생 밤나무가 광릉숲에 자라고 있으며 앞으로 보호수 지정을 통한 소중한 수목 자원의 보전에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광릉숲의 자연림 내에 자라고 있는 밤나무의 추정 수령은 350년이며 기저 둘레 456㎝, 기저 직경 145㎝, 그리고 수고 14m로서 산림 내에서 확인된 가장 크고 오래된 밤나무이다.

 

이러한 큰나무들은 수많은 생물들의 서식지가 되어주는데 광릉숲 밤나무의 경우 버섯류 4종과 식물 4종 등 최소 7종의 생물이 함께 살아가고 있다.

 

▲ 우리나라 산림에서 최고의 자생 밤나무는?

 

큰 밤나무들은 일부 산간마을에 노거수로 극소수가 남아 있으며 2008년 평창 운교리 밤나무가 천연기념물 제498호로 지정되어 보호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자생 밤나무류는 밤나무, 그리고 밤나무와 중국밤나무 의 교잡종으로 추정하는 약밤나무 2종이 있다.

 

토종 밤나무의 경우는 과거 밤나무혹벌 피해 및 일본에서 도입된 품종의 대량 보급으로 거의 사라진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현재는 중요 산림 소득 수종으로 재배해 널리 이용되고 있다.

 

국립수목원에서는 우리나라 산림에서 자생하는 흉고 직경 1m 이상의 큰나무는 286개체로 파악하고 있다.

 

광릉숲 밤나무는 그 중 15번째로 큰나무이며 낙엽활엽수 215그루 중 12번째, 그리고 참나무과 109그루 중 7번째인 초대형 밤나무이다.

 

광릉숲에는 흉고 직경 1m 이상의 큰나무가 모두 4개 수종의 10개체 자라고 있다.

 

국립수목원 광릉숲보전센터장 김재현 연구관은 “광릉숲은 큰나무들이 다수 자생하고 있는 우리나라 산림생물다양성의 핵심 지역으로 보다 세밀한 변화 관찰을 통한 관리와 보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앞으로 국립수목원에서는 광릉숲의 거대한 큰나무들을 보호수로 지정하고 지지대를 설치하는 등 적극적 관리 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