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녕군 개청 106년만에 환경·건축직 등 소수직렬 사무관 인사 배려

한정우 군수 “환경도시 이미지 제고 및 직렬간 균형 맞추기위한 것”

시사우리신문편집국 | 기사입력 2021/01/06 [11:07]

창녕군 개청 106년만에 환경·건축직 등 소수직렬 사무관 인사 배려

한정우 군수 “환경도시 이미지 제고 및 직렬간 균형 맞추기위한 것”

시사우리신문편집국 | 입력 : 2021/01/06 [11:07]

郡부 드물게 ‘지방자치인재개발원’ 교육 신청 1명 선정받기도 

 

[시사우리신문]청정지역 환경도시를 표방해온 창녕군이 탄생한지 106년만에 환경직 공무원이 사무관 반열에 오르는 등 그간 고질적인 소수직렬 공무원들의 인사불만이 다소 해소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환경도시 창녕의 이미지를 압축한 새 로고

창녕군은 지난해 12월 24일자로 공개한 승진 및 전보 인사에서 최규철 환경위생과 주무계장을 사무관으로 승진함에 따라 ‘이제서야 친환경 청정도시로서의 면모를 갖췄다’는 내외부의 반응이다. 군은 이에 앞서 건축직과 지적직, 공업직, 보건의료직등 그간 승진에서 소외됐던 소수직렬군도 대거 진급시켜 각 직렬군간의 균형을 이뤘다. 

 

현재 군의 환경직 공무원은 15명으로 창녕군 개청이래 처음 승진한 것이다. 일부 환경직 공무원들은 “민원이 가장 많은 부서임에도 매번 인사에서 제대로 된 평가를 받지 못했는 데, 이번에 군수님이 배려해 주셔 우리들 사기가 한껏 올라갔다”고 귀뜸했다. 

 

한 군수는 취임이후, 인사에 대한 ‘풍선효과’ 불만을 감수하고 공업직과 지적직, 보건관련직등 그간 승진에서 누락되어 온 소수 직렬 공무원들을 대거 부서장에 배치하는 ‘인사혁신’ 정책을 펼쳐 왔다.

 

창녕군은 환경직 승진을 위해 경남도에 ‘지방자치인재개발원’ 입소 교육을 신청해 5급 요원 1명을 배정받는 노력을 기울여 성사시켰다. 이 교육은 ‘중견관리자리더 양성 교육’으로 기간은 10개월간이며, 참여자는 주로 市 단위 지자체 위주로 진행되어 왔으나 이번에 군부에서 창녕군이 거의 최초다 시피 신청해 선정되었으며 ▲지방자치시대 전국적 인적네크워크 조성 ▲소수직렬 적극적배려 ▲공무원개인과 조직의 능률향상 ▲주민들의 다양한 욕구 부응 등의 선진적이고 전문적인 프로그램을 이수하게 된다.

 

한정우 군수는 “이번 환경직 배려는 전 세계적으로 환경의 중요성이 더해 가고, 특히 따오기 복원 성공에 따른 청정지역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친황경 농축산물을 생산해 농가 소득 증대와 함께 우리군의 위상을 드높이기 위해 환경전문가들의 역할이 그 어느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라며 “환경과 청정지역 창녕군이란 이미지 제고를 위해 특단의 결단을 내린 것”이라고 밝혔다. 한 군수는 소수직렬 인사적체 해소에 대해서도 “어느 직렬 누구든지 군민을 섬기고 맡은 바 업무에 창의적이고 능동적이면 눈여겨 볼 것”이라며 “고위직 인재개발원 연수로 방전된 에너지를 충전하고 신지식과 새로운 패러다임을 함양해 행복한 군민 삶 정책에 큰 보탬이 될 것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공무원노조측도 "소수 직렬군에 대한 군수님의 배려에 환영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 김 욱기자

 

[이 기사는 2020년 12월25일 작성되어 2021년 1월6일 수정된 것으로 내용중 일자로 혼선없으시길 바랍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