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규일 진주시장,“기업들의 일본 수출규제 피해 최소화 방안 마련 지시”

노상문기자 | 기사입력 2019/08/05 [15:59]

조규일 진주시장,“기업들의 일본 수출규제 피해 최소화 방안 마련 지시”

노상문기자 | 입력 : 2019/08/05 [15:59]

조규일 진주시장은 5일 오전 11시 시청 상황실에서 진주상공회의소, 진주시수출기업협의회, 농산물수출관련업체 등과 일본의 수출규제관련 긴급 대책회의를 갖고 관련부서에 진주시 관내 기업들의 일본 수출규제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도록 지시했다.

 

이날 회의는 지난 2일 일본이 한국을 수출절차 간소화 혜택을 인정하는 ‘백색국가’명단에서 제외하면서 수출입관련 진주시의 중소 제조업체들이 겪을 어려움을 듣기 위해 마련됐다.

 

▲ 진주상공회의소, 수출기업, 유관기관 등과 긴급대책회의 개최     © 시사우리신문편집국


이날 대책회의에서는 일본 수출규제와 정부의 대응방향, 지역경제여건에 따른 수출규제 영향, 진주시 차원의 대응방안을 공유하고 기업들의 건의사항을 청취하는 순으로 진행 됐다. 

 

진주시는 중소기업들의 수출규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단기대책과 중장기 대책으로 나누어 대응하기로 하고 우선 단기적으로 일본수출규제관련 피해신고 접수 센터를 운영하고, 피해기업이 받는 경영안정자금 이자차액보전 지원기간을 연장하는 한편, 일본수출규제로 직접 피해를 입은 기업에 대해 시는 징수유예 등 각종 세제혜택을 지원하고, 관내 부품소재기업을 대상으로 순회간담회를 실시해 현장의 애로사항 청취와 더불어 기업의 필요한 부분을 신속하게 지원해 나갈 예정이라 밝혔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A업체 대표는 “지금 당장 기업들이 받는 문제는 크지 않지만 장기화 될 경우를 대비해 특수 베어링 등 일본으로부터 수입하는 제품들에 대해 대체품목을 준비하고 있고, 일본 거래처에도 각자도생의 심정으로 설득을 하고 있다”고 밝혔으며, 일본과 기술제휴로 유압부품을 생산하는 B업체는“정부와 대기업이 주도가 되어 작은 부품도 중소기업에 일감과 수주를 줘서 중소기업을 육성하는 방향으로 가야한다”고 밝혔다.

 

일본자금이 투자된 C업체는“작년 12월, 올 2월 일본현지에는 이미 한국을 향한 규제가 예정되어 있었는데 정부의 대책이 그간 미온적이었던 경향이 있었다”며 조속히 정치적 해결이 이루어지기를 토로하고“일본 핵심부품 수입부품의 경우 미국, 독일시장에서 요구하는 세부품목에 해당하는 경우가 많아 기존에 확보한 국제적 판로를 잃게 되지 않을까 우려된다”며 진주시에서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면밀히 파악해서 접근해 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농산물 수출업체인 A업체에서도 대일본수출의 최고품목이자 진주시의 대표적인 품목인 파프리카가 일본의 규제로 인해 간접적인 피해를 입을 우려를 표명하며 중국, 동남아 등으로의 새로운 판로개척 시기를 앞당기는 노력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이 자리에 참석한 경상대학교 A 교수는 “위기가 곧 기회가 된 것 같다며 진주시에서 추진 중인 강소특구사업은 국가항공산단, 뿌리산단, 혁신도시 클러스트 용지 등에 유치할 소재부품업체들이 공정기술화를 통해 부품국산화를 지원하게 될 것이다”고 밝히며 진주시가 고부가가치 산업 R&D발굴을 위해 지원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조규일 시장은“강소특구지역에 R&D사업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일본소재 부품을 대체할 국내기업을 육성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한,“지역에 필요한 R&D사업은 전액 시비로 진행된다 하더라도 추진할 수 있도록 발굴해 달라”며 자리에 참석한 진주뿌리기술지원센터에서도 R&D 사업발굴을 해달라고 요청했다.

 

“농업분야에서도 일본시장으로 수출하는 품목의 품질관리와 교육을 강화하도록 하겠다”며“일본의 수출규제와 관련하여 기업활동에서 어려운 부분에 대해 시가 적극적인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시관계자는 장기적인 대책으로 일본수출규제관련 T/F팀을 설치해 직접적인 피해뿐 아니라 간접적인 피해기업까지도 지원방안을 찾도록 하고, 기업들의 부품 국산화, 제품고급화를 위한 토털솔루션, 공정혁신 기술고도화를 지원하기위해 한국생산 기술연구원 진주뿌리기술지원센터에 위탁해 추진 중인 R&D사업의 추가발굴과 더불어 내년부터 기업의 기술개발 인증수수료를 기업당 최대 100만원까지 지원할 것이라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