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 세계 물의 날 기념행사 개최

- 도민 모두가 언제나 어디서나 맑고 깨끗한 물을 마실 수 있게, 낙동강 수질개선에 총력 기울일 것

신정혜 기자 | 기사입력 2019/03/22 [23:29]

경상남도, 세계 물의 날 기념행사 개최

- 도민 모두가 언제나 어디서나 맑고 깨끗한 물을 마실 수 있게, 낙동강 수질개선에 총력 기울일 것

신정혜 기자 | 입력 : 2019/03/22 [23:29]
▲     © 신정혜 기자


[시사우리신문]신정혜 기자= 경상남도는 3월 21일부터 22일까지 양일간에 걸쳐 창원컨벤션센터에서 ‘물, 언제나 어디서나 누구에게나’라는 주제로 ‘세계 물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했다.(기념식) 3.22(금) 11:00, (경남 물포럼) 3.21(목) 10:00~17:30

 

이날 기념식은 유엔이 1992년 지정해 선포한 ‘세계 물의 날’을 기념하고 도민에게 물의 소중함을 알리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박성호 도지사 권한대행, 김지수 도의회 의장, 신진수 낙동강유역환경청장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기념식은 식전 공연(해피앙상블)에 이어 ‘세계 물의 날’ 홍보영상 상영, 유공자 포상, 기념사, 특별강연(박현건 교수, ‘기후변화와 물’) 순으로 진행됐으며, 부대행사로는 물환경 사진전시회, 물사랑 체험전 등이 열렸다.

 

또한, 물 관리 발전에 기여한 공무원에게 환경부장관상, 지역사회에서 도랑 살리기, 가축 분뇨 컨설팅 및 환경 멘토링 지원 등 물 환경 관리에 공적이 많은 민간인(7명)과 우수 공무원(19명)에게 도지사 표창을 수여하며 격려했다.

 

박성호 경남도지사 권한대행은 환영사를 통해 “정부에서는 깨끗하고 안전한 물을 전국 모든 사람에게 공급하겠다는 취지로 올해 물의 날 주제를 정했다”라며, “도민의 식수원인 낙동강 수질개선을 위해 정부와 협력하여 2025년까지 낙동강 수질(창녕 남지 기준)을 2등급에서 1등급으로 개선하여 도민 모두가 언제나 어디서나 맑고 깨끗한 물을 마실 수 있게 낙동강 수질개선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말했다.

 

특히, 이어진 경남과학기술대학교 박현건 교수의 ‘기후변화와 물’이라는 주제의 특별강연에서는 물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룰 수 없다는 점을 빈곤, 기아, 도시화, 기후변화, 사막화 문제 등 각각의 지속 가능발전 목표들과 연계해서 설명하여 참석자들의 높은 호응을 받았다.

 

앞서 21일 경남물포럼조직위원회 주관으로 ‘맑고 푸른 물, 통합 물관리로!’라는 주제로 열린 제16회 ‘경남 물포럼’에서는 경남도의 물 문제 현안과 다양한 해결방안을 모색했다.

 

참고로 ‘경남 물포럼’은 민․관․산․학․연 협력을 통해 도내 물과 생태계 보전에 대한 인식 증진과 물 사랑 실천 분위기를 확산하기 위해 2004년부터 매년 개최하고 있다.

 

제16회 ‘경남 물포럼’ 개회식에 참석한 김석기 경상남도 서부지역본부장은 “지난 시간 이 포럼을 통해 물 전문가들의 지식과 기술, 경험을 공유하여 낙동강 물 살리기를 위한 좋은 제안들이 있었다.”라고 격려하면서 “앞으로도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함께 나누고, 효율적인 물 관리를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과 정책 대안들을 모색할 수 있는 토론의 장이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축하의 말을 전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