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희상 국회의장, 국회 정무위원회 위원 초청 오찬 간담회

안기한 기자 | 기사입력 2019/03/19 [22:12]

문희상 국회의장, 국회 정무위원회 위원 초청 오찬 간담회

안기한 기자 | 입력 : 2019/03/19 [22:12]

문희상 국회의장이 19일 국회 정무위원회 위원을 초청해 오찬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참석에는 민병두 위원장, 김종석 간사, 유의동 간사, 유동수·이학영·장병완·성일종·김성원·전해철·고용진·전재수·김병욱·지상욱·최운열 의원,박수현 비서실장, 이기우 정무수석, 윤창환 정책수석, 조용복 수석전문위원이 함께했다.

 

▲ 문희상 국회의장, 국회 정무위원회 위원 초청 오찬 간담회     © 시사우리신문편집국



 
문희상 의장은 모두발언을 통해"바쁘시지만 초청해 응해주신 의원님들께 감사하다. 식사하기 전에 관행으로 한마디씩 하는 게 있다. 부담 갖지 마시길 바란다"며"그렇지 않아도 민병두 위원장한테 꼼짝 못하는 이유가 있다. 저는 성이 문가인데 민씨는 대문 안에 한문으로 쓰면 문가를 꽉 감싸고 있다. 그래서 쩔쩔매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17개 상임위 중에서 정무위가 가장 활성화 됐다는 평판이 있다. 여러 번 들었다. 감사하다"면서"그러나 법안이 29.8%만 처리됐고 나머지는 아직 그대로 있다. 미처리건수는 970건이다"라고 말하면서"저는 국회 신뢰도 단 1%라도 올려야 된다는 목표를 갖고 국회개혁에 관한 안을 냈고 지금도 추진 중이다"며"곧 풀릴 것 같은 것도 있다"고 덧붙였다.

 

 
문 의장은 "대표적인 것 하나 들면 소위활성화다. 법안소위를 복수화 해달라는 것이다"며"할 수 없는 곳도 있지만 할 수 있는 곳에서는 해달라는 것이다. 상임위원회만, 특히 소위만은 매달 아니라 매주 1번씩 열자는 것이다"고 말하면서"우선 국회 전체에 계류되어 있는 12,000여건의 법안, 밀린 법률안부터 처리하자는 것이다.운영위원회에서도 일차적으로 처리한다고 약속했다"며"국회 개혁관련해서 거기에서 다룰게 한두 개가 아니다. 윤리특위,징계심사 강화, 선진화법 개선, 법사위 체계자구심사 개선, 인사청문회 개선 등이다.인사청문회 운영에 관해서도 여러 사람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적극적으로 고쳐보자는 의견이다. 국회개혁에 중요한 문제가 운영위에 계류 중이다"라고 덧붙였다.

 

 
또 "여러분께서 관심 있어 할 부분은 의회외교 개혁인데, 혁신자문위원회가 국회의원 외교활동에 대한 규칙을 만들었다.모든 의원외교 활동 시 국회의장, 위원회의 허가 받지 않으면 나갈 수 없고, 갔다 오면 성과, 타당성평가 기준이 마련돼 있다"면서"큰 원칙은 투명, 무조건 전비용을 공개한다.

이런 정신으로 모든 국회 다 공개하기로 했다. 투명성을 원칙으로 단 1원도 다 공개하기로 했다. 이런 원칙으로 돌아간다. 최소한 스스로 자제해야 된다는 차원이다"라고 강조했다.

 
문 의장은 "이것이 각 의장단, 상임위원장단, 간사단, 원내대표단 등의 협조 덕에 가능한 것이지 한군데라도 이상한 소리를 했으면 어려웠을 것이다"며"진행 중에 있어서 한편으로 송구스럽기도 하고, 꼭 이것이 돼야한다는 생각 있다. 협조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하면서"조사에 의하면 정무위 현안 중에 행정규제기본법, 신용정보법, 여신전문금융업법, 공정거래법, 가맹사업법, 하도급법, 대리점법, 대규모유통업법, 소비자기본법, 금융소비자기본법, 부정청탁 및 금품수수 금지법 등 이렇게 민생개혁이라고 할 수 있는 법안들이 밀려있다고 한다"며"많이 좀 분발해주시고 협조해주시면 감사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민병두 위원장은 "짧게 이야기하겠다. 문 의장님 처음 뵌 지 30여년 넘는데, 그때부터 문씨는 민씨한테 꼼짝 못한다는 이야기로 옭아매셔서 살아온 지 30년 된다.늘 항상 지혜로우시고 현명하신 선배 정치인이시다"며"요즘처럼 국회의장이 극한직업이라는 생각을 갖는 때가 드물다. 굉장히 애를 많이 쓰신다.문의장 생각이 민병두 의 생각이다. 줄여서 문생민생이다"라고 말했다. 

 

 
김종석 간사는 "초대해주셔서 감사하다. 말씀 나눌 수 있는 기회가 흔치 않은데 감사하다"며"사실은 민병두 위원장님께서 하반기에 위원장이 되시고 제가 간사로 선임되면서 제일 먼저 저에게 한 말이 상임위 및 소위 활성화해서 성과를 내자"고 말했다. 

 
그러면서"제가 반대할 이유 없다. 다만 그 이후에 여러 가지 여건상 뜻을 충분히 받들지 못한 것은 죄송하고 아쉬운 부분이다.이렇게 의장님께서 말씀하시니까 여야 간에 충분한 대화와 협의를 통해 입법성과를 낼 수 있도록 나름대로 노력하겠다"며"특히 정무위는 전반기에도 그랬고 지금도 그렇고 굉장히 신사적이고 분위기 좋은 위원회라고 자부한다. 하반기까지도 이런 분위가 유지됐으면 한다.민병두 위원장께서 여러 가지로 인내심 많이 는 것 같다. 힘드신 것 안다"고 말했다. 

 
이어"우리는 우리대로 좋은 입법하도록 노력하겠다"며"정무위가 모범상임위, 성적 좋은 상임위 되도록 야당 간사지만 최대한 협조하겠다. 다시 한 번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유의동 간사는 "의장님 초청해 주셔서 감사하다"며"오늘 주신 밥 먹고 열심히 힘내서 국민을 위해 봉사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유동수 의원은 "의장님 감사드린다. 민병두 위원장 모시고, 김종석 간사 모시고, 정무 위원들 만나게 되어 굉장히 기쁘다"며"국회 와서 이렇게 좋은 분들 만난 것 자체가 기쁨으로 생각한다. 정무위 온 게 잘했다 생각한다.의장님 오늘 밥 사주셔서 감사하다. 밥값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