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 ‘2019년 소상공인 희망컨설팅 사업’으로 골목식당에 새바람

3~10월 수시접수, 300개소 1:1 방문 컨설팅, 백종원 골목식당 벤치마킹도

박승권 기자 | 기사입력 2019/03/13 [10:14]

경상남도, ‘2019년 소상공인 희망컨설팅 사업’으로 골목식당에 새바람

3~10월 수시접수, 300개소 1:1 방문 컨설팅, 백종원 골목식당 벤치마킹도

박승권 기자 | 입력 : 2019/03/13 [10:14]

[시사우리신문]박승권 기자= 경상남도는 전문 컨설턴트가 소상공인의 사업장을 직접 방문해 1:1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는 ‘2019년 소상공인 희망컨설팅 사업’을 시행한다.

 

희망컨설팅 사업은 소상공인의 창업․성장․퇴로 등 성장단계에 맞춰 컨설팅하는 경상남도의 대표적인 생애주기별 지원 사업이다.

 

신청기간은 3월 15일부터 10월 31일까지 수시접수하며, 경남신용보증재단에서는 3월 15일부터 즉시 1:1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할 예정이다.

 

지원대상은 생계형 창업희망자와 경영애로 소상공인, 업종전환 희망자 또는 폐업희망자 등 300개 업체로, 지난해 250개 업체에서 올해 대폭 확대됐다.

 

선정기준은 도내 사업장을 둔 소상공인으로써 제로페이 가맹점을 우선 선정하고, 업체당 최대 3일간 컨설팅을 지원한다.

 

컨설팅은 먼저, 업체별 ‘사전진단’을 실시하고 ‘전문 컨설턴트’가 배정되면 본격적인 1:1 컨설팅이 진행된다. 운영자금이 필요할 때는 보증지원 절차도 안내하며, 컨설팅 이후에는 ‘이행점검’을 통해 경영개선 여부와 만족도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한다.

 

창업단계 소상공인에게는 사업타당성 분석, 업종선택 및 상권분석 등을 컨설팅하며, 창업절차와 창업자금 등을 안내해 성공 창업을 견인한다.

 

성장단계 소상공인에게는 세무 및 회계 등 전문분야 컨설팅과 함께 마케팅 및 고객관리, 매장관리, 메뉴개발, 상품구성 방법 등을 컨설팅해 업종별로 맞춤형으로 지원하며, 골목식당에 새바람을 불어넣을 계획이다.

 

특히 올해는 전문컨설턴트가 최근 방영된 백종원 골목식당(거제시)에도 방문해 성공노하우를 공유할 계획이다. 처음으로 지역 내 토착 성공 소상공인을 전문 멘토로 투입해 현장감을 높이면서 소상공인 채무 부실예방 컨설팅도 병행한다.

 

폐업예정 소상공인에 대해서는 사업정리 프로그램을 신규로 운영한다. 폐업희망자에게 폐업신고 절차, 집기․시설 매각, 재교육 및 재취업 안내까지 원스톱으로 안내해 사업정리에 특화된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그동안 폐업을 원했지만 임대보증금 반환문제 등 사업정리에 어려움을 느껴 손해를 무릅쓰고 영업을 지속하며, 어려움을 호소하는 소상공인이 많았다.

 

이에 경상남도에서는 시범사업으로 사업정리 컨설팅을 지원받은 업체 중 적합업체 10개소에 대해 원상복구비용(최대 100만 원)을 지원해 폐업 충격을 완화하면서 퇴로를 열어주고 신속한 재기를 지원할 예정이다.

 

신청방법은 경남신용보증재단 홈페이지(www.gnsinbo.or.kr)에서 컨설팅신청서 및 정보조회 동의서를 출력해 작성한 후 지방세 납세증명서와 함께 재단본점이나 해당지점으로 직접 또는 팩스(055-717-0051)로 접수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경상남도 홈페이지(http://www.gyeongnam.go.kr)나 경남신용보증재단 홈페이지(www.gnsinbo.or.kr)에 게재된 공고문을 참고하거나 경남신용보증재단 담당부서(☎055-715-5137, 5147)로 직접 문의하면 된다.

 

김기영 경상남도 일자리경제국장은 “소상공인의 특성상 빈번한 창업과 업종 변경․폐업이 반복되는데, 희망컨설팅 사업을 통해 다산다사(多産多死) 구조를 탈피하고 안정적인 정착과 생존률을 높이겠다”면서 “올해 처음 사업정리 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 포화상태인 자영업 시장의 출구전략이 될 수 있도록 적극 모니터링 하겠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