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최초 국공립 어린이집 전면 직영 '첫 걸음'

김은수 기자 | 기사입력 2019/03/04 [11:40]

서울시 최초 국공립 어린이집 전면 직영 '첫 걸음'

김은수 기자 | 입력 : 2019/03/04 [11:40]

보육의 공공성을 강화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높아지는 가운데, 중구가 서울시에선 처음으로 민간 위탁 국공립어린이집의 구 직영 전환에 돌입했다.

 

그 첫 걸음으로 구는 민간 위탁으로 운영되던 신당동어린이집과 황학어린이집을 이달 1일부터 시설관리공단을 통해 구에서 직접 운영하기로 했다.

 

▲ 황학어린이집     © 시사우리신문편집국


구 직영 전환에 따라 지난달 두 곳의 어린이집 원장을 구에서 직접 공개 채용했으며 보육교사, 조리사, 간호조무사 등 보육 교직원 38명은 고용 승계됐다. 아이들에게 양질의 서비스가 돌아가도록 직접 고용을 통해 정년까지 신분을 보장하는 것이다.

 

이와 함께 구는 이달 구 직영 전환한 두 어린이집에 대해 파격적인 차별화 지원책을 마련한다. 전국 최초로 현장학습비 전액을 보조해 학부모 비용 부담을 줄이고 회계 전담 인력과 당직교사를 보충해 교사들이 8시간 근무를 보장받고 오로지 보육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어린이집 내·외부 환경을 개선하고 시설 정기점검, 미세먼지 경보장치 설치 등 강화된 안전대책을 시행한다.

 

중구는 이번 구 직영 어린이집 개설을 계기로 구청·시설관리공단·육아종합지원센터를 입체적으로 연계해 운영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중구시설관리공단은 사회서비스부를 신설하고 보육 종사자 인사관리 및 후생복지, 시설 유지관리, 안전 등을 담당한다.

 

현재 민간 위탁 중인 중구육아종합지원센터도 7월부터 구 직영으로 돌려 점차 늘어날 직영 어린이집 질적 향상에 힘을 더하게 한다. 보육교사 통합인사 추진을 포함해 교육·연수, 스트레스 관리 등으로 교사 역량 강화에 나서고 보육프로그램도 개발한다.

 

구는 오는 9월말 민간 위탁이 끝나는 청구어린이집과 중구청직장어린이집도 10월부터 구 직영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이번처럼 기존 보육교직원들의 고용을 이어가고 현장학습비 전액지원 등 특별지원을 더한다.

 

한편, 구는 이달부터 모든 어린이집 아동들에게 현장학습비를 50% 지원하고 내년에는 전액 지원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이 같은 현장학습비, 특별활동비 등 부모가 매달 납부해야하는 기타 필요경비를 2021년까지 점진적 지원해 완전한 무상보육을 펼친다는 것이다.

 

아울러 구 직영 어린이집을 시작으로 이달 구 직영 초등 돌봄 교실, 내년 입시상담센터 등 공공 인프라를 통해 영유아부터 청소년까지 책임지는 중구를 만든다는 청사진을 현실화하는데 몰두하고 있다.

 

서양호 중구청장은 "보육이 출산율과 직결될 정도로 중요한 만큼 국공립어린이집을 구에서 직접 운영해 보육서비스의 질과 공공성을 높임으로써 진정한 '공보육'을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