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2000여명 일자리’ 창출할 지역혁신프로젝트 사업 지원

33억원 국비 확보해 ‘혁신성장 일자리 프로젝트’와 ‘지역주도 일자리 창출 프로젝트’ 시행

서진혁 기자 | 기사입력 2019/01/30 [12:38]

부산시, ‘2000여명 일자리’ 창출할 지역혁신프로젝트 사업 지원

33억원 국비 확보해 ‘혁신성장 일자리 프로젝트’와 ‘지역주도 일자리 창출 프로젝트’ 시행

서진혁 기자 | 입력 : 2019/01/30 [12:38]
▲ 부산광역시.     ©서진혁 기자

 

부산시가 고용노동부와 함께 추진하는 지자체 주도 최대 규모 일자리 공모사업인 ‘2019년 지역혁신프로젝트에서 전국 1위 규모인 33억원의 국비를 확보해 올해 2000여명의 일자리창출을 지원한다고 30일 밝혔다.

 

지역혁신프로젝트는 전국 17개 시·도가 지역의 핵심 일자리 과제 해결을 위해 명확하고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지역 특성과 산업 여건을 고려한 대규모 인적·물적 인프라를 투입하는 지자체 주도 일자리 사업이다. 부산시는 일자리르네상스 부산으로 브랜드화했다.

 

일자리르네상스 부산사업은 혁신성장 일자리 프로젝트, 지역주도 일자리 창출 프로젝트의 두 가지 프로젝트로 구성된다.

 

먼저, 혁신성장 일자리 프로젝트는 변화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인재육성을 위해 혁신성장 분야에 대한 교육훈련과 기업을 지원해 1100여명의 일자리창출을 목표로 한다.

 

이에 따라, 차세대 융합형 콘텐츠 산업 전문인력 양성 투자 스타트업 기술창업벤처타운중심 전문인력 고용창출 지원 혁신성장을 위한 지역주력 산업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 지역 혁신형 소공인 일자리 창출 지원 지속가능한 취업취약계층 특화 사회적경제기업 성장기반 조성 사업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지역주도 일자리 창출 프로젝트는 부산이 가진 특화산업의 인적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역 내 고용위기 산업의 선제적 고용안정을 지원해 900여명 일자리창출을 목표로 한다.

 

지역주도 프로젝트는 조선해양항만산업 맞춤형 일자리 창출 신발산업 첨단융합허브클러스터 지원 관광·MICE 성장사다리별 고용체계 조성 고용위기업종 일자리 매칭 지원 시민행복 일자리 창출을 위한 기반 조성사업 등으로 구성됐다.

 

이번 프로젝트는 부산시와 부산고용노동청 주도로 부산상공회의소, 부산경영자총협회, 부산경제진흥원 등 총 16개 일자리 기관들이 컨소시엄으로 참여해 각 기관이 가진 노하우와 인프라를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부산시는 작년 지역혁신프로젝트 사업추진 성과의 우수함을 인정받아 2019년에는 심사 면제임에도 불구하고, 올해 공모에 민선7기 일자리 로드맵방향에 맞춰 기존 사업을 수정한 후 신규 사업을 포함해 공모를 신청했다.

 

이에,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1위 규모인 국비 33억원을 확보했으며, 지방비 9억원을 포함해 총 사업비 42억원을 투입해 2월부터 본격 사업을 추진한다.

 

유재수 경제부시장은 그동안 다양한 일자리 사업을 시행하고 있음에도, 홍보 부족과 산발적 추진 등의 이유로 시민들이 체감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었다이번 혁신프로젝트를 통해 모든 세대를 아우르는 홍보를 더욱 확대하고, 다양한 지역의 일자리 기관의 노하우를 적극 활용하는 등 일자리 창출을 위해 더욱 노력해서 일자리르네상스 부산을 실현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사업 참여는 일자리 르네상스, 부산홈페이지 또는 부산일자리정보망 홈페이지를 통해 오는 2월부터 가능하다.

  • 도배방지 이미지

부산시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