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교통약자 편의 위한 ‘저상버스 예약 시스템’ 실시

스마트폰으로 직접 선택해 예약해 운수종사자가 챙긴다

서진혁 기자 | 기사입력 2019/01/02 [17:00]

부산시, 교통약자 편의 위한 ‘저상버스 예약 시스템’ 실시

스마트폰으로 직접 선택해 예약해 운수종사자가 챙긴다

서진혁 기자 | 입력 : 2019/01/02 [17:00]
▲ 교통약자 저상버스 예약 시스템 구성.     © 부산시

 

부산시는 2019년부터 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이동편의를 위한 저상버스 예약 시스템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 서비스는 교통약자가 탑승할 저상버스를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 직접 선택·예약하는 시스템이다.

 

저상버스 예약은 부산버스정보 앱 실행 교통약자 메뉴 선택 정류소검색, 버스 검색을 한 뒤 운행 중인 해당 노선의 차량을 선택하면 예약한 내용이 버스기사에게 실시간 자동 전달된다.

 

운수종사자는 운전자 단말기를 통해 예약 내용을 확인하고, 사전에 정류소 탑승자를 확인한 후 정류소 진입 시에는 교통약자가 안전하게 승·하차 할 수 있도록 차량 정차에 유의하는 등 교통약자를 배려할 수 있다.

 

부산시는 저상버스 예약 서비스를 통해 교통약자의 시내버스 이용현황 및 운행정보, 이동경로 등의 통계 데이터를 구축하고 교통약자 편의시설 설치, 저상버스의 배차 및 노선개편에 활용할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민선7기 시정이 지향하는 바와 같이 대중교통이 편리한 부산, 시민이 행복한 교통 실현을 위해 실제 저상버스 이용자들의 이용실태 및 만족도 등을 파악할 예정이라며 저상버스의 효과적인 운행 및 교통약자의 실질적인 이동권 보장을 위해 교통시설의 확대 설치 및 보행환경 개선 등 관련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부산시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