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전대,현행 방식으로 치러질 공산 커

안민 기자 | 기사입력 2018/12/31 [16:43]

자유한국당 전대,현행 방식으로 치러질 공산 커

안민 기자 | 입력 : 2018/12/31 [16:43]

자유한국당이 차기 지도부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가 내년 2월로 예정된 가운데 당권주자들의 ‘룰’을 놓고 갈등이 심화되는 분위가다.

 

한국당은 이르면 이번 주 중 지도부 구성방식을 비롯한 전당대회 규칙을 결정할 예정할 예정이다. 당내에선 현행 방식으로 전당대회가 치러질 공산이 크다는 전망이다.

 

▲ 나경원 원내대표     ©시사우리신문편집국

 

원내와 원외 주자들, 친박, 비박, 복당파간 이익에 따라 지도부 구성방식을 비롯한 전당대회 규칙이 큰 차이를 보이기 때문이다.

 
이번 정당대회는 21대 국회의원 선거까지 자유한국당을 이끌 수 있다는 점에서 계파별 물밑작업이 한창이다.

 
정치권에 따르면 현재 원내에서는 심재철(60·5선·경기 안양 동안구을), 정우택(65·4선·충북 청주 상당구), 주호영(58·4선·대구 수성을), 정진석(58·4선·충남 공주부여청양), 김성태(60·3선·서울 강서을), 김진태(54·2선·강원 춘천) 의원이 당권 주자로 꼽힌다.

 
원외에서는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64), 오세훈 당 국가미래비전특별위원회 위원장(57), 김태호 전 경남도지사(56)가 후보군으로 거론되며, 황교안 전 국무총리(61)도 하마평에 오르내리고 있다.

 
여기에다 원내대표 출마를 접은 심재철 의원은 정우택 의원과 정진석 의원과의 단일화를 위해 고심을 거듭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비상대책위원회 산하 정당개혁위원회는 당원-일반시민 투표비율 관련, 전당대회 룰과 지도체제 등을 현행 '당원 70% 대 국민 30%'를 '당원 50% 대 국민 50%'로 변경할 것을 지도부에 제안했다.

 
대표·최고위원을 동시 선출하는 집단지도체제를 유지하자는 것이 원내 당권주자들의 입장이다. 반면 이에 맞서 원외 당권주자들은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분리 선출하는 체제를 유지하자는 입장이다. 또 1인 1표제와 1인 2표제를 두고도 마찰음이 나고 있다. 
 

정우택 의원과 김태호 전 경남지사, 오세훈 전 서울시장 등은 단일지도체제를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별도 선거로 선출하는 당 대표 1인에게 리더십을 몰아주는 체제로 제21대 국회의원선거를 이끌고 흩어진 보수 민심을 한데로 모으기 위해선 집중된 리더십이 필요하다는 논리다.

 
반면 현역 의원인 주호영·심재철·안상수·김진태 의원 등은 집단지도체제에 무게를 싣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이 위기를 맞은 가장 큰 이유가 반복된 공천 농단인데 단일지도체제로 차기 총선을 준비할 경우 과거의 잘못을 반복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당 대표의 공천 전횡을 막기 위해선 집단지도체제가 필요하다는 논리다.

 
다음 달 중순까지는 전당대회 룰과 당협위원장 임명 등을 확정해야 하는데, 당의 분열된 모습을 보여주는 것 자체가 보수 분열을 방치하는 껄끄러운 상황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