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윤건영 국정상황실장 사칭한 이메일도 유포돼 …대북정책 교란 겨냥했나

김시몬 기자 | 기사입력 2018/11/29 [15:35]

靑 "윤건영 국정상황실장 사칭한 이메일도 유포돼 …대북정책 교란 겨냥했나

김시몬 기자 | 입력 : 2018/11/29 [15:35]

올 초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인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을 사칭한 이메일이 정부 관계자에게 발송된 것으로 29일 확인됐다.

 

▲ 靑 "윤건영 국정상황실장 사칭한 이메일도 유포돼 …대북정책 교란 겨냥했나     © 시사우리신문편집국

 

또 6월 북미 정상회담 직전에는 정부가 북한의 비핵화 의지를 의심하고 있다는 내용이 담긴 가짜 메일이 국제교류재단 소장 명의로 유포됐던 것으로 드러났다.

 

국정상황실은 대북정책 및 국내현안에 대한 깊숙한 정보까지 파악하고 있는 핵심 부서다. 

 
정부 관계자는 28일 “올해 초 윤 실장으로부터 대북 정책과 관련된 내부 자료를 보내 달라는 메일을 받은 적이 있다”며 “민감한 내용을 정부 공식 메일이 아닌 개인 메일로 보내 달라고 해 청와대에 확인을 했더니 그런 사실이 없다고 했다”고 밝혔다.

 

청와대에 따르면, 정부 관계자는 윤 실장 개인 계정으로 '대북정책 관련 자료를 보내달라'는 이메일을 받았다. 해당 부처에서는 개인 계정으로 왔다는 점을 의아하게 여겨 청와대에 확인을 했고, 뒤늦게 윤 실장은 자신의 계정이 도용됐다는 것을 확인한 후 신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메일은 윤 실장이 청와대에 들어온 후 사용한 적이 없었던 비활성 계정 아이디 었다고 한다. 

 

청와대는 상황의 엄중함을 고려해 진상 파악에 나섰지만, 계정에 접속한 인터넷 IP 주소가 해외 지역이어서 범인을 특정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청와대는주요 참모들의 개인 이메일 계정을 파악해 보안 조치를 강화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와 청와대의 말을 종합하면 윤 실장이 사용하지 않아 사실상 동면 상태로 있던 포털 계정이 해킹된 것으로 보인다. 

 

이 문건과 관련 청와대는 지난 27일 경찰청 사이버수사과에 수사의뢰서를 발송하는 등 강경하게 대응하고 나섰다. 

 
국가정보원을 비롯한 각 부처 파견자들이 일하는 국정상황실은 ‘청와대 내의 작은 청와대’로 불리는 곳이다. 각종 현안의 흐름을 파악하고 사건ㆍ사고에 대한 대응 방침을 정하면서, 남북관계에도 깊숙이 관여하고 있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윤 실장은 지난 3월 대북특별사절단에 포함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문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하기도 했다. 이런 윤 실장 메일이 도용돼 하마터면 정부의 민감한 대북 정책이 통째로 넘어갈 뻔한 것이다.

 
문제는 이러한 시도가 알려진 것보다 훨씬 더 빈번하다는 점이다.  

 

청와대가 안보실 사칭 메일에 대해 "허위ㆍ조작 정보가 생산ㆍ유포된 경위가 대단히 치밀한 데다 담고 있는 내용 또한 한미 동맹을 깨뜨리고 이간질하려는 반국가적 행태”라고 규정하면서 경찰에 수사까지 의뢰한 만큼, 비슷한 사건에 대한 조사가 병행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 보인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