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美·北 대화만 고집하는 북한이라?

우리정부도 해야 할 말을 딱 부러지게 하면서 도울 것은 도와야

시사우리신문편집국 | 기사입력 2009/09/24 [14:21]

[칼럼] 美·北 대화만 고집하는 북한이라?

우리정부도 해야 할 말을 딱 부러지게 하면서 도울 것은 도와야

시사우리신문편집국 | 입력 : 2009/09/24 [14:21]
아무래도 북 핵 문제에서 우리정부의 역할이 너무나 제한적이란 생각을 지울 길이 없어 보인다.

지난 21일 김정일 위원장이 방북한 중국공산당의 다이빙궈 외교담당 국무위원에게 또 다시 북 핵 해법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미국과의 대화를 우선시하겠다”는 공식입장을 전달했다.

지난 김대중/노무현 정권 내 내 ‘민족공조, 우리민족끼리’라는 구호로 대한민국으로부터 엄청난 물적인 지원을 챙겨간 김정일 스스로 모순을 보인 것이다. 그러한 그들의 민족주의적 감성적 구호는 우리로부터 돈을 갖고 가는 한 수단으로 써먹고 정작 중요한 남북한 대화문제에서는 목적을 따로 갖고 우리정부를 또 다시 명백하게 배제하고 있는 모습인 것이다.

이러한 북한정권을 상대로 우리가 준비된 통일을 입에 담기에는 너무나 험난한 여정을 미리 보는 것 같아서 씁쓸하다.

어제 안암동 고려대에서 필자가 담당하고 있는 영어강좌 「국제관계특강(Special Topic on International Relations)」 강의 시간에 외국에서 유학을 온 학생들이 왜 북한이 핵을 버릴 수가 없는지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서 한참을 설명하고 북한이 처한 현실을 이야기 하자, 그 제 서야 북 핵의 본질을 이해하는 것을 보고 우리국민들도 안보교육차원에서 북한 핵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위한 정부의 홍보가 적극적이야 한다는 생각을 해 보았다.

국제정치구도에서 미국이 한국전쟁 정전협정의 당사자이고 북 핵 문제의 큰 열쇠를 쥐고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이렇게 국제사회에서 노골적으로 우리정부를 무시하는 발언을 하는 북한정권이 있는 한 한반도에서의 신뢰구축과 평화정착은 참으로 멀고 먼 길이란 생각을 지울 길이 없다.

이제는 우리정부도 해야 할 말을 딱 부러지게 하면서 도울 것은 도와가는 차별화된 전략을 실용화 할 때가 된 것이다. 대화는 포기 할 수 없지만 그렇다고 잘못된 북한을 영원히 묵인할 순 없는 것이다.

2009.9.23일 박태우 博士의 푸른정치연구소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