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꼭 필요한 공문만!” 부산교육청, ‘공문 자율 운영 학교’ 시범 운영

2개 학교 선정해 5개월 운영 후 확대 예정

서진혁 기자 | 기사입력 2018/09/27 [18:07]

“이제는 꼭 필요한 공문만!” 부산교육청, ‘공문 자율 운영 학교’ 시범 운영

2개 학교 선정해 5개월 운영 후 확대 예정

서진혁 기자 | 입력 : 2018/09/27 [18:07]
▲ 부산광역시교육청 전경.     ©부산교육청

 

부산시교육청은 각종 공문으로 인해 발생하는 학교업무를 근본적으로 줄여주기 위해 교육청 등 여러 기관에서 학교로 발송되는 공문서 처리 여부를 학교에서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공문 자율 운영 학교를 오는 10월부터 시범 운영한다고 27일 밝혔다.

 

부산교육청은 그동안 일선학교의 행정업무를 줄여 학생지도에 전념할 수 있도록 공문서 수량을 지난해 보다 5% 줄이고, 학교에서 생산하는 공문도 자율적으로 10% 감축할 뿐만 아니라 공문 모니터단도 운영하고 있었다.

 

하지만, 교사들이 체감할 정도로 공문서량이 줄지 않아 이 사업을 도입하기로 했다.

 

부산교육청은 이번에 사상구 주감초등학교와 동래구 동신중학교 등 2개 학교를 공문 자율 운영 학교로 선정해 내년 2월까지 5개월 동안 시범 운영한다.

 

시범학교는 교직원 및 교육청과 협의해 학교 특성에 맞게 공문 처리 기준과 절차를 정하고 이에 따라 공문의 처리 여부를 선택한다.

 

학교에 공문이 접수되면 공문 감독관(학교 관리자)’이 공문 내용을 검토해서, 보고와 제출, 공람, 연수 참석 여부 등을 판단한 후 업무담당 교사에게 처리하도록 할 예정이다.

 

부산교육청은 이번 시범 운영 결과를 분석해 내년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서성희 교육정책과장은 이 사업으로 교육청에서 학교로 발송하는 공문 운영 정책의 가이드라인이 마련되고 그 가이드라인에 따라 꼭 필요한 공문만 생산하도록 할 방침이라며 이를 통해 교원의 행정업무를 줄여 수업과 생활지도에 전념할 수 있는 학교환경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부산교육청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