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롬(世評)】구체적인 성과 없이 공헌(空虛)한 원론적 수준의 비핵화 방침만 재 확인된 빈칸(블랭크) 9.19 평양합의문…“도대체 뭐 하러 갔냐”는 거센 비난 피해 나가기 어려워

'비핵화 흉내로는 더 이상 한반도 평화와 국제사회의 인내를 기대 할 수 없다'

김시몬 기자 | 기사입력 2018/09/19 [16:13]

【새롬(世評)】구체적인 성과 없이 공헌(空虛)한 원론적 수준의 비핵화 방침만 재 확인된 빈칸(블랭크) 9.19 평양합의문…“도대체 뭐 하러 갔냐”는 거센 비난 피해 나가기 어려워

'비핵화 흉내로는 더 이상 한반도 평화와 국제사회의 인내를 기대 할 수 없다'

김시몬 기자 | 입력 : 2018/09/19 [16:13]

 

▲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9일 백화원 영빈관에서 정상회담을 마치고 평양공동선언서에 서명한 뒤 교환하고 있다. (사진=평양사진공동취재단)©

 

 

오늘 합의한 남북공동선언문에는 혹시나 했지만 역시나 우려했던 대로 북한의 비핵는 실종됐다.


며칠전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발표한대로 9.19 평양합의문에서는 비핵화는 블랭크(빈칸)로 남겨졌다.

 
문재인-김정은 남북정상은 평양 방문 첫 날 정상회담을 비롯해 여러번의 접촉과 오늘도 1시간가량 진행한 남북정상회담을 진행 했지만 진정성 있는 비핵화는 찾아 볼 수 없는 맹탕 합의문을 발표로 많은 아쉬움과 우려가 남는다.

 
핵시설 목록과 향후 어떤 방식으로 검증과 폐기 할 것인지 북한의 비핵화에 대한 구체적 로드맵은 찾아 볼 수 없었다.

 
그 동안 세차례의 크고 작은 남북 정상회담이 있었지만 1차 남북정상회담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다람쥐 쳇바퀴 돌 듯이 제 자리에서 맴돌았다.


결과로만 본다면 중재자로서 촉진자로서의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으로부터 실질적 비핵화 조치를 얻어내진 못했다.

북한의 이런 안이한인식과 태도로는 2차 북미정상회담을  기대 할 수 없다.

 
남북 정상회담에 앞서 지난달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4차 방북이 임박한 상황에서 갑자기 취소된 이유도 "돼는것도 없고 안돼는 것도 없이"  한 걸음도 나가지 못하는 북한의 비핵화에 대한 신뢰가 없었기 때문이다.


비핵화 방안에 대해서 이미 북한은 여러차례 '말 성찬'을 늘어났다.


김 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의 첫 임기 안에 비핵화가 이뤄지기를 바란다고 다짐했으며,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실천적 방안을 협의하기로 약속도 이뤄졌다.

 
하지만 이번 공동선언문에는 비핵화를 이루기 위한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방안은 전혀  보이지 않는다.

 

문 대통령의 전쟁 없는 한반도, 김정은 위원장의 핵없는 한반도란 구체적 방법 합의 도출과는 거리가 먼 추상적이고 선언적 발언으로 비핵화 흉내나 냈다.

 
문 대통령도 여기까지 오는데 있어 쉽지 않은 여정(旅程) 이었을 거고, 김 위원장과의 대화가 다 공개돼지는 않았지만 여러 가지 경로와 접촉을 통해 비핵화를 이루기 위해 많은 설득과 중재가 있었다.

 

하지만 결과는 기대수준이하다.

 

구체적인 성과 없이 공헌(空虛)한 원론적 수준의 비핵화 방침만 재 확인돼 문 대 통령은 국내외로부터 “도대체 뭐 하러 갔냐”는 거센 공세를 피해 나가기는 어려울 것이다.

 
또한, 김 위원장도 할아버지 대부터 지금까지 폐쇄적인 북한체제 내부의 문제도 있어 비핵화 카드를 한꺼번에 다 보여주기에는 벅찼을 것이다.

 

김 위원장은 그 동안 세차례의 남북정상회담과 한 차례의 북미정상회담 등 적지 않은 회담을 했지만 결국 비핵화에 대한 봉인(封印)을  풀려는 용기와 결단성이 부족 했다.

 
김 위원장은 공동선언문에서 “우리가 가는 앞길에는 생각 못 했던 도전과 난관, 시련도 막아져도 시련을 이겨낼수록 우리의 힘은 더 커지고 강해지며 이렇게 다져지고 뭉쳐진 민족의 힘은 하나된 강대한 조국의 기틀이 될 것이다. 우리는 그 어떤 역풍도 두렵지 않다”고 했다.

 
뒤집어 생각해보면 북한은 비핵화를 그리 쉽게 포기하지 않겠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재확인 해준 것이다.

 
김 위원장이 언급한대로 외세에 의한 간섭과 압박을 이겨내려면 한반도에 드리워진 핵물질과 핵무기를 모두 폐쇄할 때 비로서 우리 민족의 힘으로 '평화와 번영'의 앞날을 당겨 올 수 있다.

 
어제 문 대통령의 평양 순안공항 도착 후 지금까지 북한은 대대적인 환영 이벤트를 연출하며 최고의 환대를 보여줬다.

 

김 위원장은 공항에 마중 나와 문 대통령과 격한 포옹으로 영접했고, 의장대 사열에 북한주민들의 열렬한 환영이 있었다.

 
김 위원장도 “수준은 좀 낮아도 최대의 성의를 다했다”고 말 할 정도로 북한의 형편으로 봤을때는 최고 수준의 환대 였다.

 

하지만 오늘 남북정상간에 합의한 공동선언문은 북한의 환영과 환대 만큼 겉만 화려 했지 그 속은 텅텅빈 강정처럼 한반도 평화와 국제적 신뢰를 얻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렉토릭에 불과 했으며, 이번 회담 결과에 대해 마지막 기대를 걸었던 미국에게 빌미를 제공하는 발판을 마련해준 격이다.

 
문 대통령은 선언문에서 올해 안에 동·서해선 철도와 도로 연결을 위한 착공식을 갖겠다고 했다. 금강산관광 재개를 비롯해 2032년 하계올림픽의 남북 공동 개최 등등 많은 부분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이 제안한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 초대에 김 위원장은 조속한 시기에 서울을 답방하겠다고 말했다.

 
서울 답방 자체는 남북이 오랜 대결과 갈등에서 벗어나 진정한 화해와 협력의 시대를 열어간다는 상징적 의미는 있다.

 
이 또한 북한의 비핵화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 방안이 없으면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의 거센 압박에 밀려 날 수 밖에 없다.

 
북한은 비핵화를 실천에 옮겨야 서울 답방도 북미정상회담 개최를 통한 종전선언도 이뤄질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남북경협과 해외투자를 유치해 북한 주민들의 삶의 질을 개선 시킬 수 있다.

 
비핵화 중재의 실질적 성과가 보이지 않는 '9.19 평양 합의' 정도의 선언적인 비핵화로는트럼프의 마음을 돌리거나 교착 국면을 돌파 할 수 없어 보인다.

 

하지만 앞으로가 더 문제다.

 

오늘 회담결과에 대해 미국은 어떤식으로 반응 할건지 만약 비핵화에 대한 불신의 고리가 더 커진다면 11월 미국 중간선거 전·후에 트럼프는 떨어진 지지도를 만회하기 위해 일부로라도 북한과의 긴장을 더 고조시킬 수 있다.

 

그러나 아직 시간은 남아 있다.

 
마침 방북 마직막 날인 내일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함꼐 백두산을 방문하기로 했다고 한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을 만나 이번이 마지막이라는 비장한 각오로 한반도의 운명(運命)이 담긴 구체적이고 완전한 비핵화 실천방안이 나올 수 있도록 확실하게 매듭을 짓기 바란다.

 
'더도 말고 덜도 말고 한가위와 같아라'는 말 처럼 '더도 말고 덜도 말고 완전한 비핵화를 이뤄내' 한반도와 전세계의 평화와 번영의 결실을 이루어야 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