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지반침하 막는 ‘지하 안전관리 체계’ 정비

7억 원 들여 도로지반 탐사장비 마련 등 하수관, 지하공동 집중탐사 한다

서진혁 기자 | 기사입력 2018/07/16 [17:35]

부산시, 지반침하 막는 ‘지하 안전관리 체계’ 정비

7억 원 들여 도로지반 탐사장비 마련 등 하수관, 지하공동 집중탐사 한다

서진혁 기자 | 입력 : 2018/07/16 [17:35]
▲ 부산광역시.     ©서진혁 기자


부산시는 시민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안전도시 부산을 만들기 위해, 지하 안전관리 체계를 정비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지하안전관리 체계 정비는 도로지반 탐사장비(차량형 멀티 GPR)를 활용한 주요 간선도로와 지하철, 노후 하수관로구간 도로에 대한 탐사하고, 지반침하 사전점검 시스템을 강화해 시민불안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다.
 
우선, 부산시는 7억 원의 예산으로 지반 탐사장비를 제작해 시험했다. 이후 그 장비를 이용해 지난 4월부터는 도시철도 및 노후 하수관로의 상부도로 1500km 구간을 중점관리구간으로 지정해 3년간 집중탐사 계획을 수립하는 등 민간용역을 병행해 탐사하고 있다.
 
또한, 올해 총 520km 구간에 대한 탐사를 계획해, 직접탐사로 4월부터 3개월간 도시철도 2호선을 포함한 전포대로와 구·군 요청구간 38km 구간에 대해 탐사 및 분석을 완료하고, 공동 22개에 대해 발생 원인파악 후 복구조치를 했다.
 
이어, 중앙대로(남포역~금정구 두구동) 구간은 120km에 대한 탐사 분석결과로 지하 공동 의심지역을 80여 개소 분석했으며, 공동 확인 조사를 거쳐 도로함몰에 선제적 대응할 계획이다.
 
부산시는 230km 민간탐사로 노후 하수관로구간에 대해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73km 탐사를 진행해 지하 공동 35개를 확인한 상태다.
 
이후, 장기적인 사고 발생예방 및 신속대처를 위해 도로침하 관련 지반침하(함몰) 이력정보 구축, 지역별 위험등급 분류와 다양한 분석을 통해 최적의 사전예방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지속적인 도로하부 지반탐사와 지하안전관리 체계정비를 통해 도라함몰, 지반침하 사고 없는 안전도시 부산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도로함몰에 적극적인 시민신고와 도로 무단굴착 금지 등 도로안전을 위해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부산시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