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수 의원,‘보험업법 일부개정법률안’발의

보험료 납부, 신용·직불카드 및 전자결제로 가능해져

안민 기자 | 기사입력 2018/05/27 [16:56]

박완수 의원,‘보험업법 일부개정법률안’발의

보험료 납부, 신용·직불카드 및 전자결제로 가능해져

안민 기자 | 입력 : 2018/05/27 [16:56]

박완수 의원(자유한국당, 창원 의창)은 보험료 납부시, 신용·직불카드 또는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전자화폐·전자결제 등 납부방법을 다양하게 보장하는 ‘보험업법 일부개정법률안’을 지난 25일 대표발의했다.

 

▲ 박완수 의원     ©시사우리신문편집국

그간 보험가입자는 보험료 납부시, 보험회사에 따라 신용카드 또는 전자결제 등의 방법을 사용할 수 없어 많은 불편을 겪어왔다. 해당 방법으로 결제를 할 경우, 보험설계사에게 카드번호를 알려줘 매달 결제를 하거나, 결제를 하더라도 높은 보험수수료가 보험료 인상으로 이어져 가입자의 불만이 끊이지 않았다. 

 

보험료 카드납부는 1990년대 후반부터 시작되었으나, 2016년 말 기준 전체 보험료 납입액 중 카드 납입 비중은 약 10%에 그치는 실정이다. 가장 큰 걸림돌은 수수료율이다. 보험사들은 보험료가 카드로 결제될 때마다 2.2~2.3%가량의 수수료를 카드사에 내야하고, 보험사들은 이 때문에 의도적으로 카드결제방법을 회피해왔다. 

 

박완수 의원은 “지금까지 보험사들은 보험료 카드결제시, 내야하는 수수료를 이유로 의도적으로 신용 및 전자결제 등을 회피해 왔으며, 이는 고스란히 보험가입자의 불편으로 이어졌다”며 “이번 보험업법 개정안을 통해 보험사의 도덕적 해이를 막고, 보험료 납부방법이 다양해져 가입자의 편의가 증진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