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이명박 전 대통령 첫 재판…모두진술 직접 예정

김시몬 기자 | 기사입력 2018/05/23 [01:18]

오늘 이명박 전 대통령 첫 재판…모두진술 직접 예정

김시몬 기자 | 입력 : 2018/05/23 [01:18]

 

▲   오늘 이명박 전 대통령 첫 재판모두진술 직접 예정  ©

 

 

지난 3월 110억 원대 뇌물수수와 350억 원대 다스 비자금 횡령 혐의 등으로 구속 기소된 이명박 전 대통령이 오늘(23일) 처음으로 법정에 모습을 드러낸다.

 

서울중앙지방법원 형사27부는 오늘 두 시부터 417호 대법정에서 이 전 대통령의 첫 재판을 진행한다.

 

417호 대법정은 중앙지법 형사법정 가운데 가장 큰 법정으로, 박근혜 전 대통령과 전두환·노태우 전 대통령이 재판을 받았던 곳으로 이 전 대통령은 417호 법정 피고인석에 앉는 네 번째 전직 대통령으로 기록 된다.

 

이 전 대통령 측 변호인단은 오늘 법정에서 이 전 대통령이 법정에 출석해 직접 10분가량 모두진술을 통해 공소사실에 대한 짧은 입장을 밝힌다고 설명했다.

 

다만 이 전 대통령은 혐의에 대해서는 여전히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대통령의 재판은 다음 달 중순까지는 주 2회로 진행될 예정이며, 재판부는 그 이후에는 이 전 대통령의 건강상태 등을 고려해 주 3회 진행 여부를 결정한다는 방침으로 전해진다.

 

이 전 대통령 측은 앞서 진행된 재판준비절차에서도 다스에서 선거 캠프 직원들에게 급여를 지급한 부분 등 일부 사실 관계는 인정하면서도 다스 비자금 조성이나 업무상 횡령 등 핵심 혐의를 모두 부인하고 있다.

 

이 전 대통령의 혐의로는 다스를 통해 349억 원가량을 횡령하고 직원의 횡령금을 돌려받는 과정에서 31억원대 법인세를 포탈한 혐의 등으로 재판에 넘겨졌다.

 

삼성전자로부터는 다스의 미국 소송비 약 68억원을 수수하고,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22억5천만원 현금 및 1천230만원어치 양복, 대보그룹으로부터는 5억원, 김소남 전 의원에게는 공천헌금 4억원을 ABC상사는 2억원, 능인선원으로 부터는 3억원을 각각 뇌물을 받은 혐의도 있는 가운데 뇌물 혐의액만 총 111억원에 달한다.

 

이밖에도 청와대 김백준 전 총무기획관 등 측근들을 통해 김성호·원세훈 전 원장이 이끌던 국가정보원에서 약 7억원의 특수활동비를 뇌물로 상납받은 혐의도 받고 있다.

 

재판부는 이명박 전 대통령 측의 의견을 고려해 오늘 오전 안에 법정 안 촬영을 허가할지 결정 할 것으로 전해진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