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판문점선언, 무장해 하나로 평화통일은 비정상”

美 상원의원, 대북 협상 조심해야 할 이유…“北의 미끼에 걸려들지 말아야”

김은영 기자 | 기사입력 2018/05/16 [10:58]

유승민 “판문점선언, 무장해 하나로 평화통일은 비정상”

美 상원의원, 대북 협상 조심해야 할 이유…“北의 미끼에 걸려들지 말아야”

김은영 기자 | 입력 : 2018/05/16 [10:58]

바른미래당은 북한이 한미 공군 연합훈련을 이유로 오늘(16일) 예정됐던 남북 고위급회담을 갑자기 미룬 것을 비판했습니다.

 

▲ 유승민 바른미래당 공동대표는 16일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북한의 남북고위급회담 중지 통보를 언급하며 “판문점 선언 하나로 평화가 온 듯 스스로 무장해제 하는 건 결코 정상이 아니다”고 일갈했다.     © 김은영 기자


유승민 공동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북한이 지난 11일부터 진행 중인 한미 맥스 선더 훈련을 비난하고 있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판문점 선언 하나로 벌써 평화가 온 것처럼 우리 스스로 무장해제하는 것은 비정상이라고 말했습니다.

박주선 공동대표는 북한은 앞서 한미 군사훈련을 양해한다고 하더니 갑자기 고위급회담을 취소하는 저의를 알 수 없다며 국제 사회 일원으로서 신의를 보여줘야 정상국가 체제를 보장받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 CNN 방송 캡쳐.     ©김은영 기자

 

한편 미국은 북한이 한미 연합군사훈련에 대해 비난하며 남북 고위급 회담을 취소하고 북미 정상회담의 운명에 대해 숙고해야 한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 에드워드 마키 미 상원의원(민주)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조심해야 하는 것은 이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미 상원 외교위원회 동아시아태평양 소위 민주당 간사인 마키 의원은 15일(현지시간) 미국의 소리(VOA) 방송과 회견을 갖고 "북한이 북미 정상회담에서 주한미군 문제에 대해 논의하려 들 수 있다"며 "이는 대화에서 빠져나가기 위함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마키 의원은 그러면서도 "북미 정상회담이 계획대로 열리길 희망한다"며 "김 위원장이 미국과 협상을 시작하기도 전 협상하려 들지 않길 바란다"고 경고했다.

마키 의원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의 미끼에 걸려들지 말아야 한다"고 트위터를 통해 당부하기도 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