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남북정상회담, '오전부터 밤 늦게 까지'… 첫 만남→ 환영→ 만찬→ '공동선언문'

김시몬 기자 | 기사입력 2018/04/24 [01:45]

27일 남북정상회담, '오전부터 밤 늦게 까지'… 첫 만남→ 환영→ 만찬→ '공동선언문'

김시몬 기자 | 입력 : 2018/04/24 [01:45]

 

▲  27일 남북정상회담,  '오전부터 밤 늦게 까지'… 첫 만남→ 환영→ 만찬→ '공동선언문' (=SBS 캡쳐)   ©

 

 

오는 27일 열리는 남북정상회담 일정은 당일 오전부터 밤 늦게까지 하루 종일 진행될 예정이다.

 

2박 3일 동안 충분한 시간을 갖고 진행된 2000년과 2007년의 1·2차 정상회담과 달리 이번 정상회담은 단 하루 만에 매듭을 지어야 하기 때문이다.

 

가상 루트는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7일 오전 판문각 근처에서 차에서 내린 뒤 걸어서 군사분계선을 넘어와 문재인 대통령과 첫 인사를 나눈 뒤 회담장소인 평화의집으로 두 정상이 손을 맞잡고 이동할 것으로 예상된다.

 

남측 기자단이 군사분계선 너머에 있는 판문각에서부터 취재할 수 있도록 허락한다는 것은 김 위원장이 판문각부터 평화의집까지 내내 걸어서 이동할 것임을 의미한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 관계자는 "북측 구역에서부터 기자단이 취재를 하면 남북 정상의 첫 만남부터 공식 환영식에 이르기까지 훨씬 생동감 있고 좋은 장면을 전 세계에 타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이 남쪽 땅을 밟은 후 평화의집까지 걸어가는 사이에 우리 군 의장대 사열 등 '야외 환영 행사'가 준비될 것으로 보이며, 이후 정상회담이 시작되고 오전회담을 확대회담 형태로 진행하다가 자연스럽게 오찬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그러나 오찬은 지난 1,2차 남북정상회담 때는 두 정상이 회담을 한 뒤 공동선언문을 작성하는 날은 오찬을 따로 했었기에 그 전례를 따를 것으로 보인다.

 

한편, '4·27 공동선언'이 양국 정상간 만찬 이후 밤 늦게 공식 발표될 예정인데 합의안 도출이 자정을 넘겨 자칫 '4·28 선언'이 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