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조작사건,국민 눈 가려선 안돼 …국민 눈높이 맞는 진상규명 필요

김시몬 기자 | 기사입력 2018/04/16 [12:04]

댓글조작사건,국민 눈 가려선 안돼 …국민 눈높이 맞는 진상규명 필요

김시몬 기자 | 입력 : 2018/04/16 [12:04]

 

▲   댓글조작사건,국민 눈 가려선 안돼  …국민 눈높이 맞는 진상규명 필요  ©

 

 

문재인 대통령 지지 활동을 벌여 온 더불어민주당 당원들의 ‘댓글 조작’ 사건 관련 의혹이 확산되는 가운데 진실규명을 두고 날선 여야 공방이 연일 계속되고 있다.

 

 댓글 조작 사건에 관여했다는 보도가 나오자 김 의원은 14일 늦은 시간에 국회 정론관에 나와 기자회견을 열어 “수백 건의 문자를 주고받았다는 보도는 악의적 명예훼손”이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문제가 된 인물들이 대선 경선 전에 문재인 후보를 돕겠다고 연락해 왔고, 당시 수많은 지지그룹이 그런 식으로 돕고 싶다고 연락이 왔다”고 밝혔다.

 

이어 김 의원은 대선 후 김 모씨가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자 반감을 품고 '매크로'라는 여론 조작 프로그램을 사용해 불법적으로 정부를 비난한 것이 본질"이라고 주장 말했다.

 

하지만 김 의원의 해명에는 뭔지 모를 찜찜함이 남아 있다. 정작 피의자들과 어떤 일을 놓고 어떤 이야기를 주고받았는지는 명확하게 밝히지 않았고, “인사와 관련한 무리한 요구를 해 왔고, 받아들여지지 않자 상당한 불만을 품었다”고 설명하면서도 오사카 총영사 임명 요구는 말하지 않았다.

 

이런 요구를 했다는 것은 그만큼 무리한 일을 했다는 것의 방증일 수 있다. 김 의원은 문재인 정부의 실세 정치인 중 한 명이다. 그가 진심으로 사건 연루자로 의심받는 게 억울하다면 텔레그램 등의 문자내역 공개를 포함해 소상하게 밝혀야 한다.

 

이 사건을 담당한 경찰관들이 김 의원과 김씨 등이 나눈 메신저 대화 기록을 확보하고서도 김 의원에게는 진술조차 받지 않고 수사를 끝내고 사건을 검찰로 넘겼음이 드러났다. 사건의 실체는 물론 경찰의 축소·은폐 의혹도 규명이 필요한 상황이다.

 

댓글 조작 사건을 주도한 김씨 등이 어디에서 활동비를 조달했는지, 지난 대선 때 댓글 조작에 관여했는지, 김 의원 말고도 접촉한 여권 관계자가 더 있는지 등 베일에 가려져 있는 것이 한둘이 아니다.

 

그들 중 한 명이 김경수 의원과 메시지를 주고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여야 정치공방으로 이어지고 있는데 무책임한 공세를 막기 위해서도 조속한 수사로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 김 의원도 그들과의 대화 내역을 빠짐없이 공개하고 수사에 협조해야 한다

 

여론 조작은 민주주의의 근간을 무너뜨리는 중대형 범죄다. 절대로 용납해선 안 된다. 경찰수사 방식과 원칙도 존중하지만 김씨 등의 민주당원 여부 확인에 20일 가까이 걸렸다고 하는 것은 권력의 눈치를 본다고 할 수밖에 없다.

 

현재 이 사건은 서울중앙지검이 맡고 있다. 검찰은 사건의 원점에서부터 다시 수사해 댓글 조작을 통한 여론 조작이 다시는 발붙이지 못하도록 엄단해야 할 것이다. 만일 검찰이 사건에 대한 실체규명도 제대로 하지 않고 서둘러서 기소해 대충 덮고 깃털 몇 개만 뽑으려 한다면 부득불 특별검사에 의한 수사가 불가피하다.

 

청와대도 강 건너 불구경하듯 바라만 볼 것이 아니라한 점 의혹이 없도록 엄정한 수사를 지시해야 한다.

 

국가정보원 댓글 사건 수사 때 드러낸 것만큼의 의지를 보여야 국민이 결과를 믿을 것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