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의 10년 혁명 완성”…서울시장 3선 도전 공식 선언

한옥순 기자 | 기사입력 2018/04/13 [02:59]

박원순, “서울의 10년 혁명 완성”…서울시장 3선 도전 공식 선언

한옥순 기자 | 입력 : 2018/04/13 [02:59]

박원순 시장이 12일 “서울의 10년 혁명을 완성하겠다”며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공식출마를 선언하며 민주당의 서울시장 후보 경선이 3파전으로 본격 돌입됐다.

 

서울시장 3선 도전은 1995년 지방자치제가 도입된 이후 이번이 처음이다.

 

박 시장은 “지난 6년은 사람 사는 세상을 위한 대전환이었다”고 자신의 시정을 평가했다. 친환경 무상급식, 시립대 반값 등록금 등 서울시 정책을 언급하며 “도시의 주인이 사람으로 바뀌는 시간들이었다”고 설명했다.

 

박 시장은 “지난 6년은 사람 사는 세상을 위한 대전환이었다”고 자신의 시정을 평가했다.

 

이어 박 시장은 “서울의 정책이 대한민국의 표준으로 연결되고, 새 정부의 모델이 되고 있다”며 “6년 후 이제 새로운 시간이 왔다. 문재인 정부와 함께 사람이 행복한 서울, 그 10년 혁명을 완성하고 싶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이제 서울은 새로운 도전을 시작한다. 6년 서울시정의 경험과 실력으로 시민의 삶의 질은 높이고, 촛불광장의 정신을 일상의 민주주의로 뿌리내리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시장이 당사에서 서울시장 후보로 출마선언을 한 건, 당내 기반이 약한 박 시장이 민주당원으로서의 정체성을 강조해 당원 등 지지층을 결집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우선 박 시장 측은 1차 투표에서 승부를 결정짓겠다는 전략이지만, 박영선·우상호 의원 측은 미세먼지 등 정책 문제를 집중공격해 박 시장의 과반 득표를 저지한 뒤 결선투표에서의 역전을 노리고 있다.

 

박 시장은 이날 야권의 도전자들인 바른미래당 안철수 인재영입위원장과 자유한국당 김문수 전 경기지사를 견제했다.

 

지난 2011년 서울시장 재·보궐 선거에서 자신에게 후보를 양보한 바른미래당 안철수 인재영입 위원장에 대해 “2011년 그 행동에 대해 늘 감사하다”면서도 “그 이후 우리는 당의 소속도, 당적도, 그리고 가는 길도 달라졌다”고 말했다.

 

또한 박 시장은 야권의 서울시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 비판에 대해 “(6년 전 이명박 전 대통령의) 토목과는 본질이 다르다. 역사성을 회복하고 시민성을 확대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앞서 출사표를 던진 예비후보 박영선·우상호 의원과의 치열한 당내 경쟁을 예고했다.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경선전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가운데 TV 토론과 결선투표가 판세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