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 이번 주 본격 가동… 2007년 '제2차 남북정상회담 모델'로 준비위 논의

'회담 의제설정'의 핵심은'비핵화'

김시몬 기자 | 기사입력 2018/03/11 [22:52]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 이번 주 본격 가동… 2007년 '제2차 남북정상회담 모델'로 준비위 논의

'회담 의제설정'의 핵심은'비핵화'

김시몬 기자 | 입력 : 2018/03/11 [22:52]

 

남북정상회담이 현재 급물살을 타고 있다.

 

문 대통령 지시로 구성 중인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는 이번주 내 준비위 구성 완료 시점부터 회담의 의제설정을 두고 남북간 열띤 논의가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11일 오후 4시 준비위 위원장을 맡은 임종석 비서실장 주재로 준비위 구성을 위한 실무회의가 열렸다.

 

예측한 바대로는 2007년 제2차 남북정상회담을 모델로 준비위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전해졌다.

 

제2차 남북정상회담 땐 당시 비서실장 이었던 문재인 대통령을 위원장으로 한 '남북정상회담 추진위원회'와 이재정 통일부 장관을 단장으로 하는 '준비기획단'이 각각 구성됐었다.

 

문 대통령은 이때의 경험을 토대로 제3차 남북정상회담을 진두지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준비위의 첫 단추인 1차 과제는 '회담 의제설정'이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북한의 비핵화에 대한 관심이 국제사회에서 매우 높고 5월 중 예정된 북미정상회담 또한 사실상 북한의 비핵화를 중심으로 열릴 가능성이 높다.

 

미국은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CVID)' 비핵화를 강조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현지시간 10일 백악관에서 북미 정상회담의 전망에 대한 기자의 질문에 "위대한 성공을 거둘 생각"이라고 말했다. 

 
현지시간 9일 세라 허커비 샌더스 미국 백악관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에서 "미국은 앞으로도 북한에 최대 압박을 이어갈 것이고, 북한이 앞서 밝힌 비핵화 의지와 일치하는 행동을 보이지 않으면 회담을 추진하지 않을 것"이라고 한 바도 있다.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청와대에서 방북결과 브리핑

 

이 과정에서 정 실장과 서 원장은 지난 5일부터 1박2일간 방북해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을 접견한 후 8일 방미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만나 방북결과를 설명했으며, 11일 오후 귀국했다.

 

이후 두 사람은 곧바로 청와대에서 문 대통령에게 방미결과를 보고한 뒤, 정 실장은 12일부터 13일까지 중국, 14일부터 15일까지 러시아에서 방북·방미결과를 공유한다. 서 원장은 12일 일본으로 떠난다.

 

두 사람은 주변국에 결과 공유 뿐만 아니라 주변국이 북핵문제 해결에 있어 우리측에 힘을 실어줄 것을 요청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의 '한반도 운전자론'을 실현하는 차원에서 우리는 이번 남북정상회담이 역대 남북정상회담 중 처음으로 남측(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열리는 데에 '회담의 주도권'을 쥐고 있다는  분위기다.

 

청와대는 또 이미 남북간 의제설정은 지난 6일 정 실장이 북한에서 돌아온 직후 발표한 '남북합의사항 6개항'에 따라 정리된 게 아니냐는 관측이 우세하다.

 

구체적 사안에서 '분명한 비핵화 의지를 어떻게 보여줄 것이냐'는 등의 남북간 의제설정을 두고 실무자간에 샅바싸움이 벌어질 가능성이 높다. 이는 뒤 이어 열릴 예정인 북미정상회담 성사 여부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