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첫 美-北 정상회담 개최지는 어디 …平壤․워싱턴․판문점 거론

김정은, 효과 극대화 위해 訪美 가능성도

김시몬 기자 | 기사입력 2018/03/09 [12:58]

사상 첫 美-北 정상회담 개최지는 어디 …平壤․워싱턴․판문점 거론

김정은, 효과 극대화 위해 訪美 가능성도

김시몬 기자 | 입력 : 2018/03/09 [12:58]
▲   사상 첫 트럼프-김정은간 '북미정상회담' 성사가 높아진 가운데 개최지가 어디가 될지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

 

도널드 트럼프 美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첫 정상회담이 가시화되면서 역사적인 첫 북미정상회담 개최지가 어디가 될지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백악관은 8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의 만남 제안을 긍정적이라며, 두 정상간의 구체적인 만남 일정과 장소는 추후 결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여러 가지 가능성이 열려 있는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의 제안을 수용하는 모양새이기 때문에 회담 장소가 김 위원장의 '안방'인 평양 개최가 안으로 떠오른다.

 

지난 DJ․노무현 전직 대통령때 두 차례의 남북정상회담이 모두 평양에서 열렸으며, 지난 2000년 성사 직전까지 갔던 빌 클린턴 미국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 간의 정상회담도 평양에서 개최하는 방향으로 추진됐었다.

 

최근 방북한 우리측 대북특사단을 만나 예상을 뛰어넘는 거침없는 면모를 보여줬던 김정은 위원장이 북한 내 평양 이외의 장소를 정상회담장으로 제안할 가능성도 있다.

 

또 하나의 회담 장소로는 예측하기 어렵지만 김 위원장이 '불량국가' 이미지를 벗는 등 '평화공세'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워싱턴을 전격 방문할 가능성도 있다.

 

그러나 김 위원장이 워싱턴 방문을 제안한다 해도 미국이 과연 받아들일지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지금의 대화 국면이 언제든지 뒤집힐 수 있는 상황에서 김 위원장을 워싱턴으로 초청하는 것은 11월 중간선거를 앞둔 트럼프 대통령에게 상당한 정치적 리스크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하나의 거론되고 있는 장소로는 판문점도 고려할 수 있는 선택지다. 냉전의 상징인 판문점에서 개최되는 회담은 북한과 미국 모두에게 상대적으로 부담도 적고 극적인 효과도 상승시킬 수 있다.

 

4월로 예정된 남북정상회담이 판문점 남측지역 '평화의집'에서 열릴 예정이다보니, 북미정상회담은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개최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끝으로 일각에서는 북미정상회담의 중심에 서서 사실상 중재했다고 볼 수 있는 한국에서 회담이 열릴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