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무도, 사이렌소리 없는 나라 만들기 특강”

야간에 갑자기 찾아오는 돌연사, 예방법은 호흡하는 습관이 최선...

김동수 기자 | 기사입력 2018/03/09 [01:18]

“건무도, 사이렌소리 없는 나라 만들기 특강”

야간에 갑자기 찾아오는 돌연사, 예방법은 호흡하는 습관이 최선...

김동수 기자 | 입력 : 2018/03/09 [01:18]

 

▲     ©김동수 기자

)대한건무도협회(창시자 이영환)는 지난 달 28일 산청군 신안면 노인회 초청으로 잠자기 전 호흡하는 습관을 주제로 특강을 실시했다.

 

이날 특강은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지난해 12월 건무도협회부설 건강습관실천운동본부가 실시했던 사이렌 소리 없는 나라 만들기”(1)를 주제로 한 호흡하는 국민시대선포를 소개하면서 이제는 산청군도 고령인구의 비율이 32.8%의 초고령화 사회로 진입한 만큼 돌연사 예방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것이 강의의 주안점으로 시사되었다.

 

이 회장은 새벽을 깨우는 사이렌소리는 돌연사가 발생했다는 구급차소리라면서 돌연사의 원인은 독소가 쌓이고 피가 탁한 것이라며, 잠자기 전 호흡하는 습관만 지킨다면 갑자기 찾아오는 돌연사를 예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건무도는 지난 한 해 동안 노인회 회장단을 대상으로 한 가운데 울림으로 통증이 해소되는 것을 직접 시연해보이며, 통증관리에 주력한 반면, 올 해의 주된 목표는 새벽을 깨우는 사이렌 소리 없는 가정 만들기라며, 무엇보다 호흡하는 습관이 중요하다고 밝히고 있다.

 

수면중에 갑자기 발생하는 돌연사는 도시의 경우, 응급실로 후송하는 시간이 짧아 목숨을 구할 수 있지만, 농촌의 경우 죽음으로 이어지는 것이 대부분이라는 것이 건무도의 관측이다.

 

호흡의 강조성을 주장하는 이 회장은 자신이 태어난 삼장마을의 경우, 밤이면 마을이장이 호흡하는 시간을 알리는 방송을 하면 방송 소리에 주민들은 호흡을 하고 기지개를 켜고 잠을 청하는 호흡하는 마을 첫 사례로 좋은 반응이 나타나고 있는 것과 관련, “군민의 건강을 위해 산청군 차원에서 건강습관실천국민운동본부를 자발적으로 설치해 시범에 들어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이 회장은 호흡하는 마을 확산을 위해 각 면별로 주2회 산청군 보건의료원이 주관하는 건무도 교실에 참여, 몸통을 흔들고 기지개를 켜고 호흡하는 것을 배워 가정에서 실천하는 것이 돌연사를 예방하는 최소한의 장치가 될 것이라며, “호흡하는 마을을 희망하면 언제든지 교육과 함께 모든 것을 제공하겠다고 덧붙였다. <김동수/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