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 도착 3시간만에 이례적으로 김정은 만나.. '비핵화' 담은 친서 전달

대북특사단, 오후 6시부터 김정은 위원장과 면담·만찬

안기한 기자 | 기사입력 2018/03/05 [22:40]

평양 도착 3시간만에 이례적으로 김정은 만나.. '비핵화' 담은 친서 전달

대북특사단, 오후 6시부터 김정은 위원장과 면담·만찬

안기한 기자 | 입력 : 2018/03/05 [22:40]
▲     ©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5일 브리핑에서 "특사단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접견과 만찬을 오후 6시부터 진행키로 합의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이 남측 인사와 만난 것은 2012년 집권 이후 처음이다.

 

앞서 특사단은 이날 오후 1시 50분께 특별기로 성남 서울공항을 출발해 오후 2시 50분께 평양 순안공항에 도착했다. 도착후엔 리현 통일전선부 실장의 기내 영접을 받았고, 리선권 조국평화통일 위원장과 맹경일 통전부 부부장이 공항에 마중 나왔다. 

공항 귀빈실에서 10분간 특사단과 리 위원장, 맹 부부장 등은 환담 했다.

 

이어 오후 3시40분 숙소인 대동강변의 고방산 초대소에 도착해 김영철 당 중앙위 부위원장 겸 통전부장의 영접을 받았고, 특사단과 김 부위원장 등은 이곳에서 15분가량 방북일정을 협의했으며 이 과정에서 김 위원장의 접견과 만찬을 진행하기로 합의했다.

 

▲  정의용 수석 대북 특사를 비롯한 대북 특사단이 5일 평양 순안공항 귀빈실에서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장과 맹경일 통일전선부 부부장과 환담하고 있다. / 청와대  

 

대표단 숙소로 지정된 고방산 초대소는 고급 휴양시설로, 영접인사·경호·숙소 준비상황 등을 볼 때 북측이 남측 대표단 환대를 위해 많은 준비를 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대표단이 전해왔다고 김 대변인은 밝혔다.

 

만찬에는 특사 단장격인 정의용 실장을 비롯 서훈 국가정보원장, 천해성 통일부 차관, 김상균 국정원 2차장,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등 특사단 5명 전원이 참석했다. .

 

접견에서는 정의용·서훈 특사 맞은편에 김정은 위원장이, 그 옆에 김영철이나 김여정이 배석했을 것으로 보인다.

 

▲  정의용 수석 대북 특사를 비롯한 대북 특사단이 5일 숙소인 평양 고방산초대소에서 북한측과 일정을 협의하고 있다. / 청와대    

 

회견 내용은 우리 측은 비핵화 의지를 분명히 전하겠다고 했고 미국도 비핵화 대화만 하겠다는 입장이라서 이 테이블에 북핵 이슈가 올라왔을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김 위원장을 바로 앞에 두고 비핵화하라고 직설적으로 요구하긴 어렵겠지만 북한도 전향적으로 나와달라 정도로 돌려 말했을 가능성이 있다.

 

부정적인 시나리오는 김 위원장이 "비핵화 같은 전제조건 있는 대화는 안 한다거나 핵은 협상 대상이 아니다", "핵보유국 지위를 인정"하라고 나올 경우 난감해 진다. 여기에 한미 연합훈련 중단까지 요구한 경우, 대화 신호등에는 빨간불이 들어왔다고 볼 수 있다.

 

최상의 시나리오는 김 위원장 입에서 핵 실험·미사일 발사 잠정 중단 같은 구체적인 조치들이 언급된 경우 우리가 미국과 접점을 찾을 수 있고, 북미대화로 나가는데 청신호가 켜잘 수있다.

 

다만, 지금 현재 기대 할 수 있는 최적의 답변은 한반도 평화를 지지한다는 식의 원론적 답변을 했을 가능 이 높다.

 

정 실장은 면담에서 김 위원장에게 문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할 예정이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특사단과 김 위원장의 회동 이후 공동보도문이나 합의문 도출 가능성과 관련해 "정상 간 회담이 아니기 때문에 그런 것은 나오지 않을 것"이라며 "다만 양쪽 합의나 양해 하에 특사단이 뭔가 발표할 수는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 관계자는 방북 다음날인 6일 일정과 관련해 "일단 김 위원장과의 만남이 더는 없는 것으로 안다"며 "오늘 큰 틀에서 얘기하고, 그 지침 아래에서 내일 회담을 통해 실무적 내용을 논의하지 않을까 본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