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도까도' 끝없이 불거지는 이명박 전 대통령 비리 혐의

이 전 대통령 비리 혐의, '종착역'은 어디에

김시몬 기자 | 기사입력 2018/03/01 [20:13]

'까도까도' 끝없이 불거지는 이명박 전 대통령 비리 혐의

이 전 대통령 비리 혐의, '종착역'은 어디에

김시몬 기자 | 입력 : 2018/03/01 [20:13]

 

▲    양파껍질처럼  까도까도 계속 불거지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비리 혐의

 

소환이 초읽기에 놓인 가운데이명박 전 대통령의 비리 혐의가 양파껍질처럼 까도까도 계속 불거지고 있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이 대선 후보와 당선자 시절은 물론 대통령 재임 때까지 검은 돈이 전달된 정황을 포착해가며 뇌물 구조를 밝히는데 수사가 집중하고 있다.

 

더러운 돈이 오간 시점은 지난 2007년 이 전 대통령의 대선 후보 시절부터 당선자 시절, 대통령 재임 때까지 일목요연하게 정리돼 있다.

 

검찰은 그 당시 재무 책임자를 불러 주요 혐의 사건 내용중 하나인 삼성의 다스 소송비 대납 사건의 사실관계를 파악했으며, 이미 밝혀진 40억 원에다 20억 원이 더 있다는 정황이 포착, 지금까지 삼성의 다스 소송비 대납 뇌물 혐의만 60억 원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여기에 국정원 특수활동비 상납의혹 17억 원 5천만 원과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회장이 전달한 22억 5천만 원, 또 대보그룹이 전달한 수억 원을 합치면 뇌물 혐의는 90억 원이 넘는다.

 

심지어 국정원에 돈을 요구했고, 기업 청탁과 취업을 미끼로 매관매직 의혹까지 전형적인 ‘비리백화점’식의 의혹이 줄줄이 사탕처럼 연결돼 있다.

 

이 전 대통령의 비리에 관련된 인물은 수십년간 최측근으로 있던 김백준을 필두로 사위 이상주 씨와 형 이상득 씨 등 가족 주변 인물들이 검은 돈을 만진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

 

검찰은 검은 돈의 대부분이 이 전 대통령이 관련됐고 대가성이 뚜렷한 뇌물로 판단하고 있어.이 전 대통령의 구속수사가 불가피하다는 관측이 나온다.

 

연일 새로운 의혹이 불거지면서 당초 이달 초로 예상됐던 이 전 대통령의 소환 시기를 다소 조정해서라도 검찰은 관련자들을 소환해 막판 보강조사를 벌이며 혐의를 밝혀내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