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앞두고 제수용품 및 수산물 원산지 표시 특별단속

전남도, 14일까지 제수용품․선물세트 등 집중 점검

김금희 기자 | 기사입력 2018/02/05 [19:47]

설 앞두고 제수용품 및 수산물 원산지 표시 특별단속

전남도, 14일까지 제수용품․선물세트 등 집중 점검

김금희 기자 | 입력 : 2018/02/05 [19:47]

 

전라남도는 설을 맞아 제수용품 및 수산물 선물세트를 중심으로 한 수산물과 천일염의 원산지 둔갑을 방지하기 위해 오는 14일까지 원산지 표시 특별단속에 나선다고 5일 밝혔습니다.

 

이번 단속은 시군과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등 관계기관이 22개 시군을 목포권, 여수권, 완도권, 3개 권역으로 나눠 합동 실시합니다.

 

설을 앞두고 명태, 조기 등 주요 성수품의 원산지표시 위반 행위가 늘 것으로 예상돼 제수용 및 선물용 수산물과 원산지 거짓표시가 우려되는 꽁치, 과메기, 대게 등 계절 성수품, 참돔, 가리비, 홍어, 명태 등 일본산 수산물을 대상으로 이뤄집니다.

 

특히 수입산과 국내산 혼합 판매 및 원산지를 알아볼 수 없거나 혼동되게 표시한 행위, 거짓으로 원산지를 표시한 행위를 집중 단속합니다.

 

원산지 표시 위반자는 3개월 이내에 관련 교육을 의무적으로 이수해야 하고, 2년간 2회 이상 원산지 표시를 위반한 자는 과태료벌금 외 위반금액의 5, 최대 3억 원의 과징금을 추가로 내야 합니다.

 

원산지 미표시로 적발될 경우 1천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거짓표시로 적발될 경우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됩니다.

 

하두식 전라남도 수산유통가공과장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지도단속을 통해 수산물 원산지 표시제도 정착과 건전한 유통질서를 확립해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