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홍대표, MBN '취재거부'… MBN "길들이기" 강한 반발

洪 "가짜뉴스와의 전쟁 선포…" 법적조치도 불사"

한옥순 기자 | 기사입력 2018/02/02 [21:10]

한국당 홍대표, MBN '취재거부'… MBN "길들이기" 강한 반발

洪 "가짜뉴스와의 전쟁 선포…" 법적조치도 불사"

한옥순 기자 | 입력 : 2018/02/02 [21:10]

 

 

▲ 성추행 논쟁 벌이는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와 류여해 전 최고위원     ©

 

2일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종합편성채널 MBN의 당사 출입 금지와 취재 거부하기로 함과 동시에 법적 조치까지 예고 하고 있는 가운데 MBN이 "언론 길들이기"라며 강력히 반발하면서 파장이 커지고 있다.

 

홍 대표는 이날 오전 중앙당사에서 신임조직위원장 임명식이 진행되기 직전 MBN을 향해 "오늘부로 출입을 금지한다. 기자도 철수하라"며 취재 거부 의사를 표시했다.

 

홍 대표는 "SNS에만 가짜 뉴스가 있는 것이 아니라 종편에도 가짜뉴스가 범람하고 있다"며 "종편에도 가짜 뉴스가 범람하고 있다"며 이날 하루만 해도 페이스북에 3개의 글을 올리며 MBN을 공격했다.

 

MBN이 이날 오전 보도한 '류여해도 #Me Too 동참? 홍준표에게 수년간 성희롱 당해왔다'라는 제목의 기사에 격한 반응을 보였다.

 

홍 대표는 "류 전 최고위원을 안 것은 지난 4월 대선 때 적반하장 방송 출연할 때부터인데 어떻게 수년간 성희롱을 했다는 보도를 할 수 있냐"며 "더 이상 참고 볼 수가 없어 오늘부터 한국당에서는 가짜 뉴스와의 전쟁을 선포한다"고 밝혔다.

 

그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오늘부터 MBN의 당사 부스를 빼고, 취재거부, 시청거부하도록 전 당원에게 독려하겠다"고 밝혔다.

 

MBN이 정정보도를 한 이후에도 그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정정보도문을 보니 참 가증스럽다"며 "취재의 자유도 있지만 취재거부의 자유도 있다는 것을 한번 보여 주겠다"며 발언에 대해 돌이키지 않았다.

 

한국당은 이날 MBN에 공문을 보내 당 출입금지 및 부스 철수, 당 소속 의원 및 관계자 취재거부 조치 사실등을 통보했다.한국당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악의적인 허위사실을 보도했다"며 "제1야당 대표를 떠나 한 인간에 대한 인격 살인"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한국당은 팩트에 근거한 공정보도라는 언론의 기본적 책무를 망각하고, 악의적으로 허위보도를 일삼고, 가짜뉴스를 남발하며 인격 살인도 마다하지 않는 행태에 대해 사회정의 실현과 언론개혁 차원에서 강력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역시 "한국당은 팩트에 근거한 공정보도라는 언론의 기본적 책무를 망각하고, 악의적으로 허위보도를 일삼고, 가짜뉴스를 남발하며 인격 살인도 마다하지 않는 행태에 대해 사회정의 실현과 언론개혁 차원에서 강력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브리핑 후에 MBN은 장 수석대변인에게 "해당 기사에만 문제를 제기해야지 왜 MBN 전체를 '가짜뉴스'라고 모독하냐"며 "언론에 재갈물리기라는 지적이 있다. 지방선거 앞두고 쇼하는 것 아니냐"고 거세게 항의하며 언쟁이 오갔다.

 

한국당 내에서도 지나치다는 지적이 일부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정의당 등 각 정당들은 대변인단 브리핑을 통해 홍 대표에 대해 비판하고 나섰다.

 

우선 민주당 김현 대변인은 '무리한 언론 길들이기'라고 규정하며 "한국당이 지금 해야 할 일은 특정 언론을 표적 삼은 과격한 대처가 아니라 막말 유포에 대한 스스로의 반성이 먼저일 것"이라고 강한 톤으로 비판했다.

 

국민의당 김세환 수석부대변인은 "한국당이 '자유'를 입에 올릴 자격이 있는지 한심하기 그지없다"며 "해당 언론사는 자신들의 실수를 인정하고 기사를 내리는 등 조치를 했으며 이어 정정보도문을 냈다. 한국당도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해 이 문제를 절차에 따라 풀면 될 일"이라며 처신을 잘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바른정당 황유정 대변인은 "홍 대표의 MBN과의 전쟁 선포는 반민주적 행위"라며 "공당의 대표가 갑자기 느닷없이 일방적으로 나가라는 것은 '폭력'"이라며 비판적 반응을 보였다.

 

정의당 김동근 부대변인은 "홍 대표의 이번 행동은 정치권의 대표적인 '똥볼차기'로 기억 될 것"이라며 "류여해 전 최고위원과 얽힌 홍 대표의 성희롱 발언을 보도했다는 이유를 들었는데 '쪼잔'하기가 이를 데 없다"며 홍대표의 언론관과 그릇됨을 비난했다.

 

정당이 특정 언론을 상대로 당사 출입을 금지하고 취재를 거부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로 언론사들 사이에서 반발 기류도 흐르고 있으며 한국당과 MBN의 갈등이 불러온 파장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