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친형, 이상득 檢 출석 불응…"26일 나갈 것"

"준비부족, 압수수색 충격 건강 문제 등 사유"

김시몬 기자 | 기사입력 2018/01/24 [02:49]

MB친형, 이상득 檢 출석 불응…"26일 나갈 것"

"준비부족, 압수수색 충격 건강 문제 등 사유"

김시몬 기자 | 입력 : 2018/01/24 [02:49]

 

▲ 국정원 특활비 수수 혐의로 검찰 소환을 통보 받은 이상득 전 국회의원     ©

 

 

이명박 전 대통령의 친형 이상득 전 의원이 2015년 10월 포스코그룹 비리 의혹으로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한지 약 2년여만에 피의자 신분으로 또다시 포토라인에 서게 됐다.

 

이 전의원은 MB정부 시절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상납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의 소환 통보에 일단 불응했고, 대신 26일에 출석하겠다고 밝혔다.

 

이 전 의원을 상대로 강제수사에 나선지 하루만에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는 국정원으로부터 불법자금 수수와 관련해 이상득 전 의원에 대해 24일 오전 10시 검찰에 출석해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 받을 것을 통보했다.

 

그러나 이 전 의원 측 변호인은 갑작스러운 출석 요구로 준비 부족과 전날 가택 수색의 충격과 건강 문제 등을 이유로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하고, 26일 오전 10시에 출석하게 해달라고 요청했다.

 

검찰에 따르면 이 전 의원은 국회의원 재직 때 원세훈 전 원장의 국정원로부터 억대의 특활비를 직접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국정원 직원이 청와대 관계자를 통해 특정인물에게 전달된 방식이 아닌 이 전 의원이 직접 수수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당시 인도네시아 특사단 숙소에 국정원 요원들이 잠입했다가 발각된 사건으로 사퇴 압박을 받던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이를 무마하기 위해 이 전 의원에게 금품을 건넨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이 전 의원을 상대로 국정원 특활비 수수경위, 사용처를 집중 추궁할 방침이지만 83세라는 고령과 건강의 문제로 이 전의원이 검찰 소환에 제대로 응할지는 미지수다.

 

이 전 의원은 한때 '만사형통(만사가 대통령의 형을 통해 이뤄진다)'이라는 말이 회자됐을 정도로 MB정부 당시 최고 정점 이었다

 

그러나 나는 새도 떨어뜨릴정도의 권력을 누렸던 이 전 의원은 솔로몬저축은행 사건으로 2012년 징역형을 받았고, 2015년에는 포스코측으로부터 뇌물을 받은 혐의로 징역 1년 3개월을 선고받고 현재 대법원에 상고한 상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