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 맛집]보령시 최고의 등뼈해장국 '도부리 감자탕'
텁텁함과 잡냄새 없고 뼈 사이사이 붙어있는 살 발라먹는 재미도 솔솔
 
이준화 기자


경기불황이 계속되는 가운데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전통 토속음식을 취급하는 감자탕 전문점들이 장기 불황 속에서도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감자탕은 중장년 남성들의 전유물로 여겨졌지만 최근에는 여성·청년층 뿐아니라 가족 단위의 외식 단골메뉴로 올라섰다.

 


감자탕은 돼지등뼈를 푹 삶아서 감자, 우거지 등을 넣고 끓여내는 음식이니 정확하게 말하면 '돼지등뼈 감자 우거지탕'이라 해야 맞는 음식이다. 하지만 한국인이 워낙 해장국을 좋아하는 민족이라 등뼈해장국으로도 많이 불린다.

 

특히 충남 보령군 동대동(작은오랏5길23)에 위치한‘도부리 감자탕’(대표 김종철) 통뼈해장국은 우거지 덕분에 기름지지 않고 시원하면서도 깔끔한 국물 맛이 특징. 커다란 뼈에 실하게 붙어있는 살코기는 톡 쏘는 겨자소스에 찍어 먹으면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다.

 

다른 곳과는 달리 고춧가루로 매운맛을 내기 때문에 텁텁하지 않고 깔끔한 국물이 특징. 기본적으로 칼칼한 맛이더욱 개운한 맛을 자랑한다.

 


이곳 보령시 동대동‘도부리 감자탕' 김종철 대표는“최고의 신선한 국산 생돈만 사용한다" 며 "예전에 집에서 어머니가 끓여주던 그 맛 그대로 나가다보니 자극적인 맛을 좋아하는 분들에게 호불호가 갈리지만 신선한 재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찾는다" 고 말하고 있다.

 


이집의 메뉴인 해물등뼈찜과 통뼈해장국은“국내산 뼈는 살이 없고 고기가 질겨서 맛이 떨어지기 때문에 엄선된 스페인산 등뼈를 이용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등뼈 외의 모든 재료들은 국내산을 이용했고 감자탕의 핵심은 소스와 푹 고아서 우려낸 깊은 맛의 육수가 특징이다.

 

이집의 통뼈해장국은 냄새가 없고 고기가 흩어지는 결이 아니라 탱글탱글한 맛으로 부드럽다. 다른 곳과 달리 살코기가 퍽퍽해 이질감이 느껴지지 않고 부드럽다 못해 입안에서 스르륵 사라지는 느낌이다.

 

밑반찬은 깍두기와 김치,고추,양파가 나온다. 느끼함을 달래주는 데는 역시 시원한 깍두기가 최고다. 부드럽고 탄력 있으면서 적당히 익어 시원함과 입안을 상쾌하게 해준다.

 


본격적으로 고기를 뜯기에 앞서 숟가락을 들어 보글보글 끓고있는 국물 맛보기는 인지상정(人之常情). 한 숟가락 맛보니 칼칼함이 입안을 가득 채운다. 그리고 끝맛은 '구수함'이다. 이 집 통뼈해장국에서는 칼칼함과 구수함을 동시에 느낄 수 있다.

 

뼈에 두툼하게 붙은 고기는 젓가락으로 살이 발라질 정도로 부드럽고 촉촉하다. 그러나 젓가락으로 깨작깨작 먹는 것 보다 뼈를 들고 고기를 발라먹어야 통뼈해장국을 제대로 먹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우리 일행은 작은 살코기 한 점 남길 수 없다는 생각에 열심히 등뼈를 뜯으며 식욕을 자랑했다. 그리고 충분한 포만감과 부드럽고 촉촉한 육질, 칼칼하고 구수한 맛이 주는 기억에 행복으로 충만했다.

 


어느덧 가을의 문턱에 들어서며 쌀쌀해지고 있는 요즘, 칼칼함과 구수함이 배어있는 '도부리 감자탕'의 통뼈해장국으로 몸에 기분 좋은 온기를 더해보는 건 어떨까?  

 

특히 비가 내리는 저녁이나 찬바람에 몸이 으슬으슬 떨리는 날 통뼈해장국에 소주 한 잔을 기울이면 지친 일상 생활에서 기운을 북돋아 준다.

 


차림표: 통뼈해장국 7000원, 해물등뼈찜(대)38000원, 도부리등뼈찜(대)38000원, 우거지감자탕(대)33000원, 묵은지감자탕(대)33000원, 부대감자탕(대)34000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밴드 구글+
기사입력: 2017/11/02 [17:38]  최종편집: ⓒ urinews
 
[시사우리신문]안기자의 세상보기 - blog.daum.net/eknews
시사우리신문-영문 - translate.google.com/translate?hl=en&sl=ko&u=urinews.co.kr
시사우리신문-일본어 - jptrans.naver.net/j2k_frame.php/japan/www.urinews.co.kr
시사우리신문-중국어 - translate.google.com/translate?hl=ko&sl=ko&tl=zh-TW&u=urinews.co.kr
안기자의 세상보기 - blog.naver.com/agh0078
 

매너남,의리파 2AM 옴므 가수 이창민, LBMA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주간베스트 TOP10